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20국감]野의원 "내가 대통령되면 무상의료하겠지만, 文케어는 잘못됐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복지위 간사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 건보공단 국감서 언급
건보 재정관리 필요성 강조하며 문케어 비판
김용익 건보 이사장 "코로나, 무상의료 경험"

[2020국감]野의원 "내가 대통령되면 무상의료하겠지만, 文케어는 잘못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미지: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국민건강보험공단 국정감사에서 "(내가) 대통령이 되면 무상의료는 꼭 해봐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 이른바 문재인케어가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나온 농담 섞인 발언인데 건보 재정을 지속가능하게 관리해야겠다는 데 대해선 누구나 공감했다.


강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자신의 질의차례에 건강보험 적립금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며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에게 '문케어'가 틀렸다고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문케어 설계자로 꼽힌다. 강 의원은 "정부가 (건보 국고지원금 4조원가량을) 덜 주고, 국민 부담은 늘려야 하고, (건보) 보장률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사실 (자신도) 무상의료를 통한 지상천국을 꿈꾼다"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어 "이게(무상의료) 가능합니까"라고 반문하며 "어떤 정책이든 인기영합으로 끝나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다른 사회보험과 달리 건강보험이 적립금 방식으로 운영되는 탓에 보장성 강화 같은 선심성 정책이 가능했다며 건보 재정을 기금화하는 내용의 법률 개정안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2020국감]野의원 "내가 대통령되면 무상의료하겠지만, 文케어는 잘못됐다"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강 의원의 무상의료 발언이 나오자 국감장은 일순 웃음이 돌았으나 김 이사장은 진지하게 답했다. 김 이사장은 과거 시민사회활동을 하거나 대학 교수, 국회의원 등을 지내면서 의료비 본인부담을 일정 상한선을 두는 식의 의료정책을 주장해온 인물이다. 이러한 아젠다는 주류 정치권에 들어오면서 무상의료로 불리기도 했다.


김 이사장은 올해 코로나19 국면에서 환자가 무상으로 치료받고 의심환자에 대해 진단검사를 건보급여를 적용해 의료비 부담을 없애준 점을 염두에 두며 "코로나 사태로 무상의료를 경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질병을 이렇게 할 수는 없겠으나 국민이 안심하고 진료를 받았다"면서 "(진료비 부담을) 보험료로 하느냐, 본인부담으로 하느냐 선택의 문제인데 선진국 대부분 본인부담을 줄이는 쪽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이어 "고령화, 새로운 의료(서비스ㆍ기술)에 따른 비급여 확대로 전체 진료비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총 진료비를 줄이는 게 건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중요한 과제로 총 진료비를 줄이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의 답변이 끝나자 김민석 보건복지위원장은 강 의원의 대통령 발언을 거론하며 "우리 상임위에 원내대표만 있는줄 알았는데 대선 잠재후보가 탄생했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