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6·17 부동산 대책 혼란 여전 "신규 지역 집단대출도 동일 LTV 적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6·17 부동산 대책 혼란 여전 "신규 지역 집단대출도 동일 LTV 적용"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부동산 규제대책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정부가 6·17 부동산 대책을 발표한 이후 시장의 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이번엔 주택담보 대출비율(LTV) 문제다. 신규 규제지역 내 분양주택 집단대출에 대한 LTV 적용 기준이 바뀔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이 혼란이 계속되자 23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비규제지역에서 규제지역으로 신규 지정된 지역에서도 기존과 동일한 기준으로 LTV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동일 기준 적용 요건은 ▲무주택 세대 ▲처분조건부 약정(대출신청시 분양주택 소유권이전등기 이후 2년내 기존주택을 처분한다는 약정 체결)을 체결한 1주택 세대다.


이 경우 이번 신규 규제지역 지정효과 발생일인 6월19일 전까지 청약당첨이 됐거나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다면, 중도금대출을 받는 경우 종전과 같이 비규제지역 LTV 70%가 적용된다는 설명이다.


또 잔금대출의 경우에는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에 적용되는 LTV규제가 적용되나 이미 분양받은 세대의 기대이익을 감안해 중도금대출을 받은 범위 내에서 종전의 LTV를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현 LTV 규제에 따르면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에서는 9억원 이하분의 경우 각각 50%와 40%가, 9억원 초과분의 경우에는 30%와 20%가 적용된다.


다만 2주택 이상 보유한 다주택 세대, 6월19일 이후 청약당첨 세대 등의 경우에는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에 적용되는 LTV 기준과 동일한 규제가 적용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신규 규제지역 지정에 따른 중도금대출 등 집단대출에 대한 LTV 적용 기준은 그동안 일관되게 운영돼 왔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