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82년만에 새길 걷는 삼성노사, 시작부터 팽팽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첫 상견례 장소 놓고 이견
사측 상무급 임원 파트너로

전자 등 12곳 노조…아직 동력 약해
새로운 관계정립까지 갈길 멀어

82년만에 새길 걷는 삼성노사, 시작부터 팽팽
AD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삼성디스플레이 노사가 26일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돌입하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공언한 '무노조 경영 폐기'를 토대로 한 삼성의 새로운 노사 관계 정립이 본격적 시험대에 올랐다. 이 부회장은 지난 6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삼성에서는 더 이상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게 하겠다"면서 무노조 경영 폐기 선언과 함께 노동 3권 보장을 약속했다. 이로써 삼성은 창립 후 82년간 고수한 무노조 경영 원칙과 작별하는 중대기로에 놓이게 됐다.


이날 재계의 관심 속에 열린 삼성디스플레이의 임단협은 팽팽한 긴장감에서 시작됐다. 삼성디스플레이 노사는 상견례 장소 선정과 본교섭 대상자를 놓고서부터 이견을 보였다. 사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사업장 피해를 우려해 인근 면사무소로 교섭 장소를 제안하고 인사 담당 상무급 임원을 교섭 파트너로 내세웠으나 노조 측은 이를 두고 회사가 아닌 곳에 대표이사가 참석하지 않은 데 대해 진정성이 의심되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무노조 경영 폐기 후 첫 임단협 테이프를 끊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이 같은 이견을 좁혀 순조로운 결과물를 내놓을지 아직 단언하기 힘들다. 재계 일각에서는 강성노조가 이끌어온 현대차처럼 삼성도 높은 임금을 받으면서 매년 사측과 지루한 연봉협상을 벌이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그동안 삼성에 80년 넘게 뿌리 내린 무노조 경영을 무너뜨리려는 내부 시도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삼성은 이병철 창립 회장의 무조노 경영의 뜻에 따라 1960년 제일모직 노조와 1977년 제일제당 미풍공장 노조를 강제 해산하는 등 노조가 세력화하는 것을 무력화해왔다. 이병철 회장의 뒤를 이어 회장직에 오른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도 1987년 12월 취임 후 한 언론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삼성은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을 할 것"이라며 무노조를 고수한 바 있다.


삼성의 무노조 경영 기류가 흔들리기 시작한 결정적 계기는 이상훈 전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지난해 12월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혐의로 전격 구속되면서다. 당시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등 계열사는 "과거 회사 내에서 노조를 바라보는 시각과 인식이 국민의 눈높이와 사회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공식 사과한 데 이어 최근 이 부회장이 노조 문제와 관련해 국민 앞에 머리를 숙이는 상황에까지 이르렀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도 삼성의 무노조 경영 폐기를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 부회장은 올해 초 준법경영을 강화하려는 취지로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한 삼성 준법감시위를 설치했다. 이후 올해 3월 준법감시위는 ▲노조 ▲경영권 승계 ▲외부와의 소통 등 3가지 과제에 대해 이 부회장이 직접 입장을 밝히라면서 시정 권고안을 회사에 전달한 바 있다.


82년만에 새길 걷는 삼성노사, 시작부터 팽팽

그러나 삼성의 새로운 노사 관계 정립까지는 갈 길이 멀다. 삼성은 삼성전자,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12개 계열사에 노동조합이 설립돼 있다. 다만 삼성의 무노조 경영 방침, 적은 노조원 수 등으로 인해 그간 노조의 동력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재계ㆍ노동계에 따르면 삼성 계열사의 노조원 수는 각각 수십 명에서 수백 명 단위였다가 최근 1~2년 사이 노조가입자 수가 늘고 있다. 특히 삼성 계열사 대부분은 경영진이 참여하는 노사협의회에서 임금과 복지 수준을 결정하기 때문에 특히 노사 간 교섭이 낯선 편이다.


재계에서는 삼성의 노조가 강성 노조의 대명사로 자리한 완성차 노사 관계의 구태를 답습해서는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해 양측 모두 피해를 보는 상황을 막고 노사 간 상생으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는 취지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삼성디스플레이를 시작으로 주요 계열사의 임단협이 계속 진행될 것"이라며 "삼성이 무노조 경영에 첫발을 내민 만큼 선진국형 노사 관계를 구축하는 모범 사례를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