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낙연, 당권 주자들과 접촉…출마 굳히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이낙연, 당권 주자들과 접촉…출마 굳히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선자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21대 전반기 국회 의장·부의장 선츌을 위한 당선자 총회'에 참석, 휴대폰을 확인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당권 주자들과 잇따라 회동을 하면서 당권 출마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온다.


26일 민주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지난 21일 홍영표 의원을, 24일 송영길 의원을 각각 만나 전당대회 출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또다른 당권 주자인 우원식 의원과도 조만간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이 위원장은 "전당대회 출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해당 의원들의 출마 의사를 물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홍 의원은 이 위원장과 만남에서 자신의 당권 출마를 강하게 어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민주당 한 의원은 "(홍 의원이) 출마에 대한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안다. 이 위원장의 출마 여부는 홍 의원 출마 결심에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며 "아마 이 위원장이 출마한다면 홍 의원이 경쟁 상대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송 의원은 이 위원장이 출마를 결심하면 본인은 출마하지 않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 19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낙연 위원장의 출마 여부가 아직 확정이 안 된 상태에서 좀 더 상황을 보고 있다"면서 이 위원장과 교통정리 할 것을 암시했다.


당내에선 이 위원장의 전대 출마에 무게를 싣는다. 이 위원장이 당권 주자들을 직접 만난다는 것 자체가 출마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란 해석이다.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은 "이 위원장이 딩대표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게 당내 대체적인 의견"이라며 "오랜 기간 의원들과 만남을 가져왔던 이 위원장 역시 이러한 당 분위기를 모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유력 대권주자에게 불필요한 상처가 남을 수 있다는 점은 우려되는 부분이다. 다자 구도가 형성되면 유력 후보인 이 위원장에게 공세가 집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당권·대권 분리 규정'으로 인해 7개월만에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하는 점 이 위원장에게 부담이다.



이 위원장은 아직 당권 출마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있다. 그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권 출마 여부에 대해 "늦지 않게 말씀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