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 맺힌 30년 쏟아낸 李 할머니…정의연은 또 '외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 맺힌 30년 쏟아낸 李 할머니…정의연은 또 '외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2) 할머니의 기자회견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정의연 전 이사장)에 대한 배신감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모금 위주 운동방식에 대한 비판으로 점철됐다. 실질적인 성과가 나지 않았던 위안부 운동에 대한 실망은 새 방향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로 나왔다.


26일 정의연은 전날 있은 이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에 대해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 단체는 회견 직후 "30년 운동을 함께 해왔던 피해자의 기자회견에 대해 입장을 내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는 내용의 설명자료를 냈다. 그러나 하루가 지나 할머니 메시지에 응답할 정돈된 메시지를 만들 시간이 있었음에도 '어제 설명자료 이외 추가 입장은 없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이 할머니의 생활과 대외활동 등을 돕고 있는 '정신대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측 관계자는 "아무래도 신경을 많이 쓰신 탓에 쇠약해지신듯 하다"며 "하지만 전날 기자회견 직후 이 할머니가 '괜찮다'고 말해 병원은 따로 가지 않았고 모처에서 휴식하고 계신다"고 전했다. 회견 후 윤 당선자로부터 연락은 없었다고 한다. 이 할머니는 회견이 끝난 뒤 '위안부 운동이 위축되는 결과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운동이 폄훼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주변과 나눴다고도 이 관계자는 전했다.


전날 회견의 핵심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모금 운동 위주의 정의연ㆍ정대협 활동에 대한 실망 ▲위안부 관련 시민운동의 방향성 변화 등이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는 "정의연이 꾸준하게 해온 정의와 인권ㆍ평화의 가치는 보듬고 가야 하지만,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며 "잘못이 있다면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 맺힌 30년 쏟아낸 李 할머니…정의연은 또 '외면'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이 굳게 닫혀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 할머니가 회견에서 밝힌대로 관련 의혹은 검찰 수사로 밝혀질 전망이다. 윤 당선인의 거취에 대해 이 할머니는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는 취지로 말했다. 이에 따라 세간의 시선은 검찰과 윤 당선자의 입장표명에 쏠리게 됐다. 우선 검찰은 해당 사건에 대해 강제수사에 돌입한 이후 주말을 반납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윤 당선인의 임기가 30일부터 시작하는 만큼 그 전까지 최대한 수사 성과를 내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1대 국회가 열리면 윤 당선인은 불체포 특권을 지닌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정의연의 회계 관련 의혹, 윤 당선인 개인계좌 모금 그리고 안성 쉼터 매입 의혹이다.


이 할머니는 25일 대구 수성구 소재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정의연의 모금 활동에)내가 왜 팔려야 합니까"라며 절규했다. 위안부로 강제 연행돼 고통 받았던 10대 시절, 정의연의 정신인 정신대대책문제협의회(정대협)의 모금활동과 윤 당선인 관련 회계 부정 의혹 등을 거론할 때는 격앙됐고 울먹였다. 특히 윤 당선인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낱낱이 밝혀지기를 기대했다. 할머니는 "윤미향은 (후원금 사용처에 대해) 당당하게 생각한다"면서 "죄를 지었으면 처벌을 받아야한다. 검찰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의 의원직 사퇴 여부에 대해선 "자기 마음대로 했으니 더이상 거론하지 않겠다"면서도 "(윤미향은)30년간 위안부 운동을 하고 하루 아침에 배신을 했고, 배신당한 저는 너무 분했다"고 호소했다.



이 할머니는 향후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관련 시민운동은 교육에 집중해야된다고 강조했다. 현재 반일 투쟁 중심으로는 성과가 없으니 한일 양국 학생 교육을 통한 장기적 접근으로 해결하자는 것이 골자다. 그는 "운동 방식을 바꾸자는 것이지 끝내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한국과 일본의 학생들이 결국 나라 주인이다. 이 학생들에게 위안부 문제 등 올바른 역사 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