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통합당 "정의연 운영진 전원 사퇴·국조 추진" 총공세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통합당 "정의연 운영진 전원 사퇴·국조 추진" 총공세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미래통합당은 정의기억연대의 부실한 회계관리,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등 단체 관계자들의 부적절한 기부금 사용 등에 초점을 맞춰 총공세를 펴고 있다.


통합당은 25일 이용수 할머니의 추가 기자회견 직후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고 운영진 전원사퇴, 국정조사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윤 당선인과 여당을 압박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회의에 참석해 "꽃다운 청춘을 바친 할머니들이 여생이나마 편하게 사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국민들이 기부한 것을 할머니들에게 제대로 전달하기는 커녕 회계장부에 누락돼 용처를 알 수 없고 사사로이 쓴 정황까지 나오고 있다"며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 국정조사 추진도 폭넓게 검토할 것"이라고 여당을 압박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여당측에서 조직적으로 엄호하고 사건을 축소ㆍ은폐하려는 시도가 보이고 있는데 집권여당 방해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는 국정조사도 추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곽상도 진상규명 TF 위원장은 윤 당선인이 속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운영진의 전원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정부보조금 공시누락, 허위내용으로 기부금 모집, 기부금 목적외 사용, 안성쉼터 '업계약서' 의혹, 윤 당선인 부부의 일감 몰아주기, 정의연ㆍ정대협 관계자 등의 장학금 나눠먹기 의혹 등만으로도 사퇴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21대 국회에서 시민단체가 모은 기부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감시하는 관련법 정비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 정책위의장은 "시민단체 기부금이 투명하고 목적대로 쓰일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웅 당선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개인 비리라고 하기엔 너무 참혹하다. 이번 사태는 재단ㆍ시민단체에 대한 투명성을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성역화됐던 모든 재단, 단체들은 스스로 모든 회계자료를 공개해달라"고 촉구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