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로나19 中企 피해 '눈덩이'…"외환위기보다 훨씬 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분 4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중소기업중앙회 제3차 실태조사
中企 64.1% "코로나19로 경영상 타격
최저한세율 인하 등 건의

코로나19 中企 피해 '눈덩이'…"외환위기보다 훨씬 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가운데)이 26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중소기업 경영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수출기업 A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해외 바이어들의 제품 주문이 잇따라 취소ㆍ연기되면서 이달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30% 감소했다. 특히 코로나19 공포에 휩싸인 서유럽과 미국의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상황은 더 심각하다. 전체 매출에서 서유럽과 미국의 매출 비중은 80%로 매우 높아 매출 타격이 크게 우려되고 있다. 이 업체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셧다운으로 연락두절된 해외 거래처가 많다"며 "이 상태가 유지되면 내달부터는 매출이 70~80%나 급감하게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해외 60여개국에 애견용품을 수출해 매출 60억원을 올렸다.


#부산에 위치한 반여농산물도매시장상가동사업협동조합도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자금이 필요해도 구하기 어려운 상태다. 김중신 반여농산물도매시장상가동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시장 주변은 코로나19 발생 지역이라 사람들도 오지 않고, 하루에 10만원도 못 파는 점포도 많다"며 "만기대출금 연장을 위해 은행에 가니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가지고 오라고 하고, 신보재단을 찾아갔더니 신청이 500명 이상 밀려 은행으로 가라고 하더라. 실제 현장에서는 몇 백만원도 빌리기 어렵다"고 호소했다.


◆中企 10곳 중 6곳 '경영상 타격'=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국내 중소기업의 피해가 심각하다. 중소기업중앙회가 26일 발표한 '코로나19 관련 긴급 중소기업 경영실태 조사' 결과, 중소기업의 64.1%가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경영상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기중앙회의 지난달 초 1차 조사(34.4%)보다는 증가하고, 지난달 말 2차 조사(70.3%)와는 유사한 수치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중소기업의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어떤 지원책이 필요한지 파악하기 위해 지난 19일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7번의 간담회를 가졌다"며 "지방마다 피해 상황이나 현장 분위기는 차이가 있지만 많은 중소기업인들이 1997년 외환위기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피해가 훨씬 크고, 대책 마련도 쉽지 않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3차 중소기업 경영실태 조사는 이달 17일부터 20일까지 중소기업 407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제조업 63.4%의 기업이 경영상 피해를 입었다. 서비스업은 64.8%(도소매ㆍ음식숙박 67.1%, 기타서비스 63.3%)의 기업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현재와 같은 코로나19 사태 지속 시 42.1%의 업체들은 '3개월 이상 감내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 6개월 이상 감내할 수 없다는 기업은 70.1%에 달했다.


현재 체감경기에 대해서는 코로나19의 확산 이전과 비교해 76.9%가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업종별로 보면 서비스업의 경우 '악화'를 응답한 비율이 80.2%로 제조업(73.7%)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김기문 회장은 "지금 세계 각국의 코로나 확산으로 수출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문을 받고도 취소되거나 제작을 완료하고도 선적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애로를 호소한다. 이 부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속한 대출집행' 금융지원 필요= 중기중앙회가 분야별로 가장 필요한 정부의 지원책을 조사한 결과, 금융분야에서는 ▲민간 금융기관의 금리인하 유도(35.9%) ▲운전자금 절실업체에 보증한도와 상관없는 특례지원(31.4%) 등이 꼽혔다. 세제분야에서는 ▲중소기업 소득세 및 법인세율 인하(68.8%), 고용분야에서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한도 확대 및 요건완화(65.6%) 등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中企 피해 '눈덩이'…"외환위기보다 훨씬 커"


소상공인분야에서는 ▲영세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확대(44.0%) ▲영세 소상공인 방역 및 휴업보상금 지급(43.2%)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로분야에서는 ▲공공기관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 비율 확대(46.7%) ▲대기업 납품대금 선수금 확대(36.4%)를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꼽았다.


김 회장은 "현장에서 자금 집행과 정책 전달이 늦어져 유동성 위기에 처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상당한 불안과 불편을 호소했다"며 "우리나라 은행 역사를 보면 대기업 거래로 망한 곳은 여럿 있어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거래로 망한 곳은 없다. 어려운 시기에 주저없이 자금지원을 확대해 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매출액 급감으로 지불여력이 없는 영세소상공인은 전액(100%) 지원하고, 중견기업은 80%까지 상향 지원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제안한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는 이날 간담회에서 중소기업의 피해 복구와 경제활성화를 위한 ▲금융ㆍ세제 ▲소상공인 ▲노동 ▲판로ㆍ상생 ▲스마트공장ㆍ인증ㆍ환경 등 5대 분야 17건의 정책과제를 제언했다.


▲중소기업의 최저한세율 인하(7→5%) ▲영세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 확대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및 요건ㆍ절차 간소화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 비율 확대(75→85%) 및 조기발주 ▲중소기업 환경 부담금 한시적 면제 등을 건의했다.


특히 은행 등 대출 현장에서 신속한 집행을 할 수 있도록 사후 관리를 강화하고, 기존 대출여부와 상관없이 추가대출을 허용하는 등 적극적인 금융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김 회장은 "기업은 생산과 투자, 가계소득과 소비의 원천이며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도 유지할 수 있다"며 "현장의 피해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정책을 개발하고 지원 대책에 대한 홍보와 사후관리 강화를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