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리아 포비아' 세계 곳곳 연쇄 봉쇄에 속수무책 韓외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중국 산둥성, 랴오닝성 등 여러 지역서 협의 없이 강제 격리
이스라엘, 모리셔스, 요르단, 베트남 등도 사전 협의 없이 입국 제한
느슨한 외교 채널 지적, 비판 목소리
한국 경우 입국 제한 25개국으로 늘어

'코리아 포비아' 세계 곳곳 연쇄 봉쇄에 속수무책 韓외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네 번째 확진자가 발생하며 확산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28일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검역 관계자들이 중국에서 들어온 입국자을 대상으로 검역을 하고 있다. 보건당국은 이날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고자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의 '건강상태질문서' 제출을 의무화했다. /영종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예고 없이 한국인을 강제 격리한 중국을 포함해 세계 곳곳에서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조치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다수의 국가가 사전 협의 없이 입국을 금지하거나 입국을 제한하면서 느슨한 외교 채널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반면 한국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중국인 등 외국인에 대한 기존의 조치를 고수하고 있어 정부가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시는 25일부터 한국, 일본 등을 거쳐 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을 14일 동안 강제로 격리한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제주항공 승객 163명(한국인 19명)이 전원 격리 조치됐다. 이 결정은 한국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랴오닝성 선양시도 한국에서 들어오는 탑승객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고 증상이 없어도 14일 동안 자가격리 생활을 하도록 했다. 아울러 장쑤성 난징 공항에 도착한 최소 40여명의 한국인은 중국 국적 탑승객 3명이 발열 증세를 보였다는 이유로 중국 당국이 지정한 호텔에 격리됐다.


중국 내에서 사전 협의 없는 입국제한 조치가 잇따르고 있지만 한국 정부는 이렇다 할 공식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외교부는 현지 상황 파악 이후 영사 조력에 집중하겠다는 방침만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외교부는 사전 협의 없이 입국금지 조치를 내린 이스라엘을 포함해 모리셔스, 요르단 등에 대해서는 강한 유감을 전달했다. 외교부는 대구에서 출발해 다낭에 도착한 한국인 20명을 병원에 격리한 베트남 측에도 외교 채널을 통해 공식 항의했다.


이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뒤늦게 중국 지방 정부의 조치가 과도하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그러나 일반적 외교상식에 어긋나는 일방적 행보에 미리 대비하지 못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핵군축ㆍ핵확산금지조약(NPT) 관련 '스톡홀름 이니셔티브 장관급 회의'에 참석한 강 장관은 25일(현지시간) 취재진과 만나 중국 일부 지역의 격리 조치에 대해 "과도하다는 게 일차적 판단"이라면서 "우리도 중국에 대해 상당히 대응을 자제해왔는데, 중국도 이에 상응해서 자제하고 과도하게 대응하지 않도록 중국과 계속 소통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더 큰 우려는 최근 한국인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내린 다수의 국가와 중국 지방정부가 외교 채널을 통해 사전 협의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각국의 긴급한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외교 채널이 촘촘하게 작동하지 않고 있는 탓에 이 같은 사례는 중국 내는 물론 다른 국가들로 확산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현재까지 협의 없이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한 국가는 중국 일부 지역을 포함해 이스라엘, 모리셔스, 요르단, 베트남 등이다.


실제로 외교부는 정부가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상향한 이후에야 주한외교단을 불러 과도한 조치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전일 오후 외교부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103개국 주한외교단 대상 설명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면서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두려움에 따라 과도한 조치를 취하지 않게 부탁하는 게 목표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인을 포함한 한국을 경유한 외국인의 입국을 공식적으로 제한한 국가는 25개국(25일 오후 10시 기준)으로 늘었다. 솔로몬제도, 투발루, 쿠웨이트 등 13개국이 입국금지 조치를 내렸고 키르기즈공화국, 대만, 베트남 등 12개국이 검역 강화 및 격리 조치에 나섰다. 입국금지 국가의 수가 검역강화ㆍ격리 조치 국가의 수를 웃돌기 시작했다. 고강도 조치를 내리는 국가의 수가 가파르게 늘고 있는 셈이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