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기도 잡음' 있었지만…신천지 21만2000여명, 오늘부터 전수조사(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경기도 잡음' 있었지만…신천지 21만2000여명, 오늘부터 전수조사(종합) 대구 남구청 보건소 관계자들이 신천지 대구교회 인근에서 방역을 하고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정부가 신천지예수교로부터 21만2000여명 규모의 전체 신도 명단을 받아 26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전수조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증상이 있는 신도 중 감염병 피해가 우려되는 고위험군부터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날 오후 10시경 신천지 측으로부터 교인 21만2000여명에 달하는 전체 교인의 명단을 넘겨받았다. 이는 보안을 전제로 이날 오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전달될 예정이다. 지자체에서는 우선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되는 신도 가운데 기저질환이 있거나 연령이 높은 고위험군부터부터 검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정부는 온라인으로 등록된 신천지 전체 교인의 명단을 내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예비신도 등 교육생은 포함되지 않아 누락된 이들도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할 방침이다.


이보다 앞서 정부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신천지 대구교회 소속 교인 9000여명의 명단도 확보했다. 이들을 전수조사해 자가격리 조치를 하고, 의심증상이 있다고 신고한 이들부터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25일 오후 4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977명 가운데 신천지 대구교회와 연관된 환자는 501명으로 집계됐다.


한편 정부는 신천지 전체 신도의 명단을 전날 오후 확보할 계획이었으나 이보다 앞서 경기도가 신천지 부속시설에 대한 강제 역학조사를 강행하면서 협상이 다소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이재명 도지사가 나서 전날 오전 10시30분부터 과천시 별양동의 신천지 부속기관에 대한 강제 역학조사를 독자적으로 실시했다.


정부 관계자는 "경기도의 강제 역학조사로 (신천지 측과)대화가 중단되는 등 어려운 과정이 있었지만 계속 설득한 끝에 명단 확보를 위한 협의를 잘 마무리했다"고 전했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 역학조사로 인한 정부 협상 지연'은 동의할 수 없다. 오히려 역학조사 종료 후 현장을 찾은 중수본의 협조 요청이 있어 경기도 직원들은 철수하지 못하고 현장에 남아야 했다" 라고 반박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