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文 발언은 오해"…기업銀 사태 진화 나선 당정청(종합)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당·정·청, 기은 노조위원장에게 전화 걸어 사태 수습 의지 밝혀
기은 경영 공백 장기화에 금융노조 이어 한국노총까지 가세…노조도 비판 여론 부담
설 전후해 사태 수습 진전 보일지 주목

"文 발언은 오해"…기업銀 사태 진화 나선 당정청(종합) 7일 서울 중구 IBK기업은행 본점에서 노조원들이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출근 저지 투쟁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청와대가 '낙하산 인사 반대'를 외치며 20일째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출근 저지 투쟁중인 기업은행 노조 달래기에 나섰다. "인사권은 청와대에 있다"며 노조에 직격탄을 날린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적극 해명한 것. 기은 노조는 한국노총까지 끌어들이며 투쟁 수위를 높여가고 있지만 경영 공백이 길어지면서 중소기업 피해와 불리한 여론 등에 부담이 커지는 모습이다. 출구전략이 필요한 노조에 당ㆍ정ㆍ청이 물밑대화를 시도하면서 꼬인 매듭이 풀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청와대 측은 최근 김형선 기은 노조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발언에 대해 적극 해명하며 사태 수습 의지를 전달했다.


기은 노조 관계자는 "이번주 초 청와대로부터 기자회견 당시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왔고 대통령이 즉흥적으로 발언했다는 취지의 연락을 받았다"며 "청와대 뿐 아니라 금융위원회, 여당 등 당ㆍ정ㆍ청 모두 유감을 표명하며 빨리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뜻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기업은행 인사권은 정부에 있다. 경력 면에서 전혀 미달되는 바가 없는데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노조의 낙하산 인사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청와대를 시작으로 당ㆍ정ㆍ청이 물밑에서 사태 수습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기은 노조는 행장 선임 제도 개선이 수반돼야 한다며 일단 선을 그었다.


하지만 역대 최장 기간 출근 저지 투쟁에 경영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강경 노선으로 일관하고 있는 노조에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점은 부담이다. 윤 행장 취임으로 3연속 내부 출신 행장 배출 관행이 깨진 것은 사실이지만 인사권이 청와대에 있고, 윤 행장의 업무 역량 또한 기업은행장을 수행하는 데 부족하지 않다는 평가가 많기 때문이다. 노조의 '행장 길들이기'라는 비판도 적지 않다.


가장 큰 문제는 윤 행장이 한 달 가까이 출근하지 못하면서 은행 경영이 마비 상태라는 점이다. 계열사 3곳의 최고경영자(CEO)와 은행 임원 3명의 임기가 만료됐지만 1월 중순 단행됐어야 할 후속 인사가 계속 지연되고 있다. 중소기업 자금줄 역할을 하는 기업은행의 중소기업ㆍ소상공인 금융 지원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금융권에서는 '출구전략'이 필요한 기은 노조에게 청와대가 명분을 마련해 준 만큼 노조도 투쟁을 접고 적극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노조가 금융노조에 이어 한국노총까지 투쟁에 끌어들이면서 정치 단체로 세를 과시하고 있다는 시선도 존재한다. 특히 최근 임원 선거를 마친 금융노조와 한국노총은 윤 행장 출근 저지 투쟁에 동참하면서 사태를 키우고 있다.


당ㆍ정ㆍ청 역시 전날 임원선거를 치른 한국노총까지 투쟁에 가세함에 따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액션을 취할 가능성이 있다.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표를 의식한 당ㆍ정ㆍ청이 노조에 끌려다닌다는 비판도 있지만, 기은 노조의 투쟁에도 명분이 있는 만큼 사태 해결의 키는 청와대가 쥐고 있다는 지적이다.


기은 노조 측도 "우리도 당초 자진 사퇴, 임명 철회에서 제도 개선으로 입장을 선회했다"면서 "보다 성의있는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타협 가능성을 열어뒀다.



금융권 관계자는 "중소기업 자금줄인 기업은행의 경영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청와대가 사태 수습 의지를 보이고 기업은행 노조도 악화되는 여론에 부담이 큰 만큼 설을 전후해 기업은행 사태가 풀릴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