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日외무상 "징용문제 자율모금, 구체적 제안 있으면 판단"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징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 측이 자율적으로 돈을 내는 구상 등에 관해 "구체적인 제안이 나온 단계에서 그에 대해 판단하고 싶다"고 8일 말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이날 오후 일본 외무성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징용 피해자를 위한 자율 모금과 일본 정부가 주장하는 '국제법 위반'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 "가정의 질문에는 좀처럼 답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할 수 있는 제안이 있다면 충분히 귀를 기울이고 싶다"고 덧붙였다.


모테기 외무상은 최근 일본을 방문한 문희상 한국 국회의장이 한일 양국 기업과 양국 국민으로부터 자발적인 기부금을 받아 징용 피해자를 지원하는 재단을 만드는 방안을 제시한 것에 대해 "타국 입법부의 논의에 대해 일본 정부로서 논평하는 것은 삼가고 싶다"고 했다.


이어 "공은 한국 측, 그리고 한국 정부에 있다"며 "한국 정부에 대해 국제법 위반 상태의 시정을 강하게 요구하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피해자들은 일제의 반인도적 불법행위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것이지 돈 몇 푼 받자고 떼쓰는 것이 아니다"며 문 의장의 구상에 반대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