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6조원에서 얼마나 깎을까...韓美 방위비 분담금 협상 시작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하와이에서 이틀 일정으로 개막
전일 협상 대표간 만찬으로 상견례

[아시아경제 백종민 선임기자]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2차 회의가 23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시작됐다.

6조원에서 얼마나 깎을까...韓美 방위비 분담금 협상 시작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사와 제임스 드하트 미 국무부 정치군사국 선임보좌관이 23일 협상을 시작하며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AD


외교부는 24일 오전 5시(현지시간 23일 오전 10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협상은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사가, 미국 측은 제임스 드하트 미 국무부 정치군사국 선임보좌관이 수석대표로 각각 참석했다.


두 대표는 이미 전말 상견례를 겸한 만찬을 하며 스킨십을 한 데 이어 이틀 동안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정 대표가 처음 참석하는 만큼 본격적인 협상의 시작점이다.


앞서 한미 지난달 24~25일 서울에서 열린 1차 회의에서는 미 측이 전략자산 전개 비용과 주한미군 인건비 등 기존의 방위비분담금에 해당되지 않은 내용들을 추가하며 약 50억 달러(약 6조원)에 달하는 청구서를 우리측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올해 우리정부의 방위비 분담금은 1조398억원이다.


6조원에서 얼마나 깎을까...韓美 방위비 분담금 협상 시작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단이 23일 11차 SMA 협정 2차 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합리적이고 공평한 협상을 한다는 원칙을 유지한채 경제 관료 출신인 정 대표를 내세워 미측의 요구를 꼼꼼하게 점검하며 협상을 진행 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종민 선임기자 cinqang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