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與 '박수갈채' 野 양손 'X표' 항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與 '박수갈채' 野 양손 'X표' 항의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전진영 기자]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에 여야 반응이 확연하게 갈렸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을 박수갈채로 환대했지만 자유한국당은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 대법원장, 중앙선관위원장,감사원장 등을 만나 사전환담을 나눴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사전환담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조국 전 장관 관련해서 잘해주셨다. 임명한 이후 국민의 마음이 분노하고 화가 난 것 같다"면서 "대통령이 직접 국민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셨으면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대법원에서 법원개혁안을 냈다"라며 말을 돌렸다.


사전 환담을 마친 문 대통령이 오전 10시1분 본회의장에 입장하자 여야 의원들은 일제히 기립했지만 반응은 갈렸다.


민주당 의원들은 박수를 치며 문 대통령을 환영했다. 문 대통령은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여당 의원들에게 반갑게 악수를 건넸다. 반면 한국당 의원들은 가만히 지켜보기만 했다.


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與 '박수갈채' 野 양손 'X표' 항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이 22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는 도중 손으로 엑스자 모양을 만들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한국당 의원들은 문 대통령이 경제와 공정 문제, 검찰개혁을 언급할 때 술렁였다. 문 대통령이 평균 고용률과 청년 고용률이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하자 한국당 의원들은 "에이 뭐하는거야" "그건 아니지"라며 야유를 보냈다. 문 대통령이 불공정을 이야기할 때 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조국", "공정이라는게 뭡니까", "그만하세요"라는 외침이 나왔다.


검찰개혁을 설명하던 문 대통령은 한국당 의원들이 반발하자 한국당측 의석을 바라보며 더욱 힘줘 말했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은 문 대통령을 향해 손으로 '엑스'자를 그려보이기도 했다. 특히 송언석 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 연설 도중 손으로 귀를 막아 눈길을 끌었다.


33분간의 연설중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28번의 박수가 나왔다. 한국당 의원들은 거의 박수를 치지 않았다.


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與 '박수갈채' 野 양손 'X표' 항의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친 후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인사를 하기 위해 한국당 의원석으로 걸어가고 있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문 대통령보다 먼저 본회의장을 퇴쟝했다./윤동주 기자 doso7@

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與 '박수갈채' 野 양손 'X표' 항의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친 후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인사를 하기 위해 한국당 의원석으로 걸어가고 있다.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문 대통령보다 먼저 본회의장을 퇴쟝했다./윤동주 기자 doso7@


문 대통령은 연설을 마치고 연단에서 내려와 입장 때 이용한 민주당 의석 쪽 중앙 통로 대신 한국당 의석이 주로 배치된 곳으로 걸어갔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과 악수했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과의 악수를 거부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이 기사와 함께 보면 좋은 뉴스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