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로하니 대통령 "이란산 원유 수출 '제로' 되면 호르무즈 위험해질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로하니 대통령 "이란산 원유 수출 '제로' 되면 호르무즈 위험해질 것"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미국의 제재로 이란산 원유 수출이 '제로(0)' 수준이 되면 중동의 핵심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의 안전이 위험해질 것이라고 21일(현지시간) 경고했다.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를 예방한 자리에서 "전 세계는 이란의 원유 수출이 제로(0)로 준다면 국제적으로 이용하는 수로(호르무즈 해협)의 안전이 이전과 같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란을 일방적으로 압박하면 그들(서방)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고 중동의 안보도 보장할 수 없게 된다는 점도 모두가 안다"고 덧붙였다.


로하니 대통령은 또 "미국이 이란의 무역을 모든 수법을 다해 막으려고 했지만 우리는 시장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었다"면서 "이제 국제사회는 미국을 고립된 '약속 파기자'로 여긴다"고 비판했다.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 대해서는 "우리의 전략적 인내는 무한하지 않다"면서 "유럽 측과 협상이 잘되지 않으면 우리의 길(핵합의 이행 축소)을 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하메네이 최고지도자는 로하니 대통령에게 "경제난을 해결하는 일은 쉽지 않지만 정부가 최우선으로 둬야 할 과제"라면서 "국내 생산을 증진해 외부 침략자(미국)의 경제적 침탈에 맞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