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北, 급변사태 대비한 '안정화 작전'에 발끈 "대가 치를 것"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한미, 北 점령 후 질서유지 연습 포함
정권 붕괴 상정한 것으로 北예민 반응
"침공·압살 목적, 극히 도발적 불장난"
"남조선호전광, 뼈저린 대가 치를 것"

北, 급변사태 대비한 '안정화 작전'에 발끈 "대가 치를 것"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부 장관이 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한·미 국방부 장관 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한미의 올해 주요 군사연합훈련이 20일로 사실상 마무리되는 가운데 북한이 이날 한미의 '안정화 작전'을 콕 집어 언급하며 예민하게 반응했다. 안정화 작전은 북한지역의 점령과 치안·질서유지 작업을 의미하는 것으로, 북한정권 붕괴를 상정한 연습이다. 때문에 북한은 과거에도 연합훈련시 이 부분에 대해 극도로 민감한 모습을 보여왔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연합지휘소훈련'의 허울은 벗겨졌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남조선에서 벌어진 대규모의 합동군사훈련이 도발적인 북침전쟁연습으로서의 진면모를 여지없이 드러냈다"면서 "스쳐지날 수 없는 것은 호전광들이 연습에 '점령지역'에서의 '평정 및 치안질서유지, 정부조작' 등을 내용으로 하는 그 무슨 '북 안정화작전'이라는것까지 포함시킨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일부터 시작됐던 후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의 본연습은 한반도 전시상황 등을 가정한 것으로, 방어-반격의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반격' 부분은 수복 지역에 대한 치안·질서 유지 등을 수행하는 '안정화 작전' 위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는 앞서 지난 3월 기존 키리졸브(KR)를 대체한 새 한미연합연습인 '19-1 동맹' 연습에서는 방어 훈련 위주로만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연습은 전시작전통제권 조기 전환을 위한 최초작전운용능력(IOC) 검증이 주요 목적이니만큼, 안정화 작전을 반드시 해야하는 상황이었다.


신문은 "이번 전쟁연습시 가소롭게도 '점령지역'에서의 '평정 및 치안질서유지, 정부조작' 등을 위한 '북 안정화작전'이라는 것까지 감행하였다"면서 "이것은 연합지휘소훈련이 우리 공화국에 대한 침공과 압살을 목적으로 한 극히 도발적인 불장난소동이라는 것을 뚜렷이 실증해주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긴장완화와 평화, 통일에 대한 겨레의 지향에 한사코 도전하면서 외세와 함께 침략적인 합동군사연습을 감행한 남조선호전광들은 그 어리석은 행위의 대가를 뼈저리게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