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홍남기 "하반기 16.5조원 SOC 신속 집행"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8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경제활력대책회의 주재…"시스템반도체 등에 연간 1000억원 집중 투자"
"고용시장 회복세 판단"

홍남기 "하반기 16.5조원 SOC 신속 집행"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16조5000억원 규모의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을 하반기중 신속히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공공임대 건설 5조1000억원, 도로 5조9000억원, 철도 5조2000억원 SOC 사업을 열거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3600억원 규모 스마트 건설기술 R&D 등을 추진해 2025년까지 건설산업의 생산성과 안전성을 50% 향상시키고 스마트시티 등 고부가가치 해외투자개발 사업 수주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지원과 관련해서는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로 중소기업 R&D 중요성이 매우 높아졌다"면서 "시스템반도체, 미래형 자동차,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에 연간 1000억원 이상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단기, 소액 중심 지원체계에서 벗어나 아이디어 구현에서 스케일업까지 단계별 R&D 지원기간과 규모를 확대해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초기단계인 1년에는 1억원을 지원하고, 3년 이상 성숙단계에서는 20억원 내외로 지원 규모를 늘릴 방침이다.


이어 "단순 보조금 방식에서 벗어나 민간 역량을 활용한 선민간투자-후정부매칭 방식의 벤처투자형 R&D를 도입하는 등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이 대학, 출연연에 기술개발을 위탁하는 방식의 R&D를 활성화하는 등 산학연간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발표된 통계청의 7월 고용동향에 대해 "지난해 1월 이후 18개월 만에 최대폭 증가했다"면서 "고용시장이 회복흐름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규직 일자리인 상용직이 지난해 1월 이후 가장 큰 폭인 43만8000명을 기록한 것에 대해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다만 30~40대와 제조업 취업자 감소 등을 언급하며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하반기 경제, 고용여건 개선에 총력을 집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