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세월호 보고 조작 혐의 김기춘, 오늘 1심 선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검찰 결심공판서 징역 1년6개월 구형
김장수 징역 2년6월, 김관진 징역 2년

세월호 보고 조작 혐의 김기춘, 오늘 1심 선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첫 서면보고를 받은 시각 등을 허위로 작성해 국회에 제출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한 선고 공판이 14일 열린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권희)는 이날 오전 10시30분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기소된 김 전 실장 등 4명에게 1심 선고를 내린다.


검찰은 앞선 결심공판에서 김 전 실장에게 징역 1년 6개월을 구형했다. 함께 기소된 김장수·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에게는 각각 징역 2년 6개월과 징역 2년을 구형했다. 작년 6월 결심공판이 진행된 윤전추 전 청와대 행정관에겐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첫 유선보고를 받은 시각, 서면보고를 받은 횟수 등을 사실과 다르게 적어 국회에 제출한 혐의로 기소됐다.


청와대는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김장수 전 실장과 박 전 대통령 간 첫 전화 보고가 이뤄진 시각이 오전 10시 15분이라고 했다. 하지만 검찰 조사 결과 10시 22분으로 드러났다.



또 박 전 대통령이 11차례에 걸쳐 실시간으로 서면보고를 받았다고 청와대는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정호성 당시 비서관이 당일 오후와 저녁에 한 차례씩, 단 두 번만 일괄 보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