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與, 내년 '超 슈퍼 예산안' 530조원 요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與, 내년 '超 슈퍼 예산안' 530조원 요구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 예산안 편성 당정협의'에 참석하기 위해 회의실에 들어서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전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부에 내년도 예산을 올해보다 12.9% 많은 530조원까지 늘릴 것을 요구했다.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 예산도 당초 밝힌 계획인 '1조원+알파(+α)'대비 두 배 수준인 '2조원+α'로 투입할 것을 촉구했다.


윤관석 민주당 정책위수석부의장은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예산 편성 당정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경기대응ㆍ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내년 예산(편성)에 보다 확장적인 재정기조를 발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소재부품과 관련해선) 올해 추경 편성 때 '1조원+알파(α)'를 이야기했는데, 이 알파폭을 키우기 위해 현실적으로 과감하게 예산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정협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민주당은 총지출 증가율을 두 자릿수로 가져가 예산 규모를 530조원까지 늘려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본예산은 469조6000억원이다. 지난해 대비 올해 예산 증가율은 9.5%였ㄷ. 소재부품 분야 예산도 2조원대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세수 확보 난항 등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부의장은 "오늘은 이례적으로 각 상임위 간사들이 참여했다"면서 "간사들이 예산을 가지고 부처와 논의해 추후 다시 한 번 당정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당정 직후 기자들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내년도 예산 530조원 발언은 개별 의원이 재정확대를 강조하면서 예시를 든 의견이었고 당의 공식적인 요청은 아니었다"면서 "구체적인 재정규모와 수치에 대해서는 논의되거나 결정된바 없다"고 해명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