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문화계 블랙리스트 이어 화이트리스트까지?...누리꾼 "명단 공개해라" "만든 이유가 뭐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4초

문화계 블랙리스트 이어 화이트리스트까지?...누리꾼 "명단 공개해라" "만든 이유가 뭐냐" [사진출처=방송 장면 캡처]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이어 화이트리스트도 작성한 사실이 밝혀졌다.
AD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이어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한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누리꾼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SBS는 20일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운용하고 이들의 활동을 압박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반대로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들을 지원하는 일명 화이트 리스트도 있었다"라고 보도했다.


앞서 공개된 문화계 블랙리스트 82명의 명단이 파장을 일으켰었다. 특히 국정원은 블랙리스트 명단에 포함된 배우 문성근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려 합성물을 제작해 배포했었다. 이에 배우 문성근, 김여진, 개그맨 김미화 등이 검찰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았었다.

지난 2010년 국정원이 작성한 '연예계 좌파 실태 및 순화방안'이라는 보고서에 국정원이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들을 지명해 이들을 육성하고 별도로 지원하는 방안을 기획하는 내용이 적혀있다.


국정원은 우파 연예인을 양성해 조직해야 한다고 써져있고 다른 보고서에는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좌파 연예인들의 대항마로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내용이 기재돼 있다.


문화계 화이트리스트가 있다는 사실을 접한 누리꾼은 "명단을 만든 이유가 뭐냐"(jjin****), "블랙리스트에 오른 연예인은 무슨 죄?"(kiju****), "블랙리스트 명단은 공개했으니 화이트리스트 명단도 공개해라"(hiji****)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본부 소준환 기자 type1soju@naver.co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