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하태경 "재활용품 운반 과정서 과도한 압축으로 46% 재활용 불가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1초

하태경 "재활용품 운반 과정서 과도한 압축으로 46% 재활용 불가능"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
AD


[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전국에서 수집되는 재활용품이 운반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압축으로 재활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18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지자체 재활용품 수집 및 선별 현황’자료를 통해 전국 재활용품 수집 반입량은 연간 약 127만여톤 중 버려지는 재활용품(잔재물)은 58만톤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재활용품 절반 가까이(46%)가 재활용이 불가능한 셈이다.


일반적으로 재활용품은 종량제봉투와 구별하여 별도로 수거하고 각 지역의 자원회수시설 및 중간집하장으로 집결된다. 이곳에서 재활용품 세부 분류 작업을 거쳐 각각 자원회수시설·소각시설·매립시설로 운반되는데, 재활용되지 못하는 잔재물은 소각시설이나 매립시설로 옮겨져 그대로 버려지게 된다.

하 의원은 "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버려지는 재활용품(잔재물)이 많은 이유는 수집차량이 재활용품을 과도하게 압축하여 선별장으로 운반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며 "재활용 수집단계에서 재활용품이 과도하게 압축돼 운반될 경우 물품 선별이 어려워진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국민들이 열심히 분리수거한 재활용품 절반이 버려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매우 허탈해 할 것”이라며 “자원의 올바른 순환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관계 기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