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광주 '청춘발산마을' 오픈…현대차그룹, 도시재생사업 모델 제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3초

마을 공실률 36% 감소, 월 평균 방문객 6배 이상 증가

광주 '청춘발산마을' 오픈…현대차그룹, 도시재생사업 모델 제시 22일 광주시 서구 발산마을에서 열린 '청춘발산마을' 오픈기념식에서 박광식 현대차 부사장(앞줄 왼쪽에서 네번째), 윤장현 광주시장, 이영회 노인회장 등 행사 참가자들이 발산광장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광주시와 2년에 걸쳐 추진한 민관협력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대차그룹은 22일 광주시 서구에 위치한 발산마을에서 '청춘발산마을' 오픈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윤장현 광주시장, 박광식 현대차 부사장, 사회적 기업 공공미술프리즘의 유다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청춘발산마을은 현대차그룹이 2015년부터 2년에 걸쳐 광주시, 광주 서구청, 사회적 기업 공공미술프리즘과 협업해 시행한 민관협력 도시재생사업의 결과다. 마을을 완전히 철거하는 재건축·재개발과 달리 기존 모습을 유지하면서 낙후된 도시환경을 개선했다. 특히 중장기적 관점에서 경제적 자립이 가능한 청년마을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청춘발산마을에 장소를 제공하거나 입주비 등을 지원하며 12팀의 지역주민과 청년들의 창업을 도왔다. 폐가를 리모델링해 커뮤니티 공간인 '청춘빌리지'를 만들고, 버스정류장과 지도, 표지판 등을 제작해 마을의 디자인과 환경을 개선했다. 또 지역 주민과 청년이 직접 운영하는 마을체험 1박2일 '이웃캠프' 등 마을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했다.


그 결과 실제 청춘발산마을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을 공실률이 36% 감소했다. 월 평균 방문객도 6배 넘게 증가해 매달 3000명이 찾는 광주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잡았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단순히 낙후된 지역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마을 보존에 중점을 뒀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픈 기념식을 시작으로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청춘발산마을 일대에서는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등 3개 존으로 구성된 '발산하장(場, 플리마켓)'이 운영되며, 지역 인디밴드의 버스킹 공연과 마을 전시회 등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