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탄력붙은 '도시재생'… 서울시 '글로벌 모델' 키우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6초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도시재생 사업의 글로벌화를 목표로 구체화 작업에 돌입했다. 해외 도시재생 전문가를 국내로 불러 정책을 교류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선진 사례의 벤치마킹도 시작했다. 서울시 도시재생 정책의 싱크탱크 역할을 맡고 있는 SH공사 역시 릴레이 정책 토론회를 준비 중이다. 내부적으로는 도시재생 지원에 대한 용역을 병행,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모델을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탄력붙은 '도시재생'… 서울시 '글로벌 모델' 키우겠다 서울시 일대 도시재생 사업지 전경 / 서울시
AD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8일 송도에서 열린 '뉴시티 서밋'에 서울시 도시재생 담당 공무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뉴시티 서밋'은 새로운 미래도시 모델을 제시하고 스마트시티 관련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한 국제회담이다. 에릭슨, 시스코, 구글 등이 회원사로 등록된 뉴시티즈 재단이 운영하며 '더 살기 좋은 미래 도시 조성'이라는 어젠다를 갖고 있다.

서울시가 이 컨퍼런스에 참석한 것은 처음이다. 재생정책기획관, 도시활성화과장, 도시개발팀장을 주축으로 시민주도 도시재생사업 재원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소개된 재생 선진도시인 런던의 시민주도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재생사업 사례를 꼼꼼하게 점검하기도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 정부가 도시재생 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재원 구축 수단을 확대하고 선진도시들의 정책을 공유하는 준비가 필요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도시 리더들과 직접적인 교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5월에는 캘리포니아 예술대학교 교수 3명을 국내로 초청,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들은 성공적으로 평가 받는 샌프란시스코 도시재생을 이끈 주역들이다. 각 교수들은 주거 외 공공 스페이스에 대한 해결책, 샌프란시스코 도시계획국과 진행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서울시 역시 담당자들을 보내 양국 제반 환경의 차이와 공통점을 논의했다. 최정한 동북4구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장을 비롯해 한신대 경제학과 정건화 교수, 서울여대 미술대학 이영화 교수, 서울연구원 소속 연구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도심 속 주차장을 활용해 작은 공원을 만드는 파크렛(Parklet) 프로젝트, 외곽 골목 살리기 정책 등에 대한 벤치마킹까지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적으로는 도시재생 정책을 이끌고 있는 SH공사를 통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 소통 창구 확대에 나섰다. 지난 7일 '주민 주도의 소규모 주택정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첫 정책 토론회를 개최, 새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방공사에도 주택도시기금을 집행할 수 있는 지위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도시재생 뉴딜 현장 지원을 위해 도시재생사업관리자 지위도 요구했다.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현재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은 계획 수립 후 사업 추진까지 2년 넘는 시간이 소요되는 상황이다.


현재 SH공사는 새 정부 도시재생 정책 수립 지원까지 맡고 있다. 최근 청와대 요청으로 SH공사 도시재생 정책 담당 임원들이 대통령 비서실 주택도시비서관을 대상으로 관련 사업 등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향후 청와대는 SH공사에 지속적인 정책·인적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SH공사 역시 소규모·맞춤형 개발에 대한 다양한 제언에 나설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5년간 50조원이라는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도시개발 정책인 만큼 범정부적 차원에서 정책적 지원과 소통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모델 개발을 위해 국내외에서 꾸준한 교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