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에서 잘 나가는 생수는 삼다수, 스파클, 미네마인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이른 더위가 시작되면서 생수 매출이 꿈틀대고 있다. 올 여름 생수 판매액은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SK플래닛 11번가가 최근 5개월(1월1일~5월30일) 간 '생수' 매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전년 동기대비 27% 증가하는 등 수요가 계속 늘고 있는 추세라고 31일 밝혔다. 이런 판매 속도가 폭염 때까지 이어지면 올해 11번가에서 생수 매출은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1번가 생수 매출은 2015년은 전년 대비 10%, 2016년은 66% 폭증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체 생수 시장 규모는 약 7400억 원으로 전년보다 15.5%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응해 11번가는 생수 배송 시스템을 새롭게 고도화시켜 판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30일 SK플래닛 11번가가 소비자조사 플랫폼 ‘틸리언’을 통해 20대~50대 남녀1063명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갈증 날 때 처음으로 찾게 되는 음료’는 1위 ‘생수’(65.7%, 698명), 2위 ‘탄산음료’(18%, 191명), 3위 ‘탄산수’(8.3%, 88명), 4위 ‘주스’(5.8%, 62명), 5위 ‘기타’(2.3%, 24명) 순으로 답했다. 톡 쏘는 청량감을 주면서도 0Kcal라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녔던 ‘탄산수’의 선호도가 ‘탄산음료’보다 낮게 나와 눈길을 끈다.
‘생수가 탄산수보다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는 대체로 ‘자극적이지 않아 목 넘김에 부담스럽지 않다’(32.8%, 348명), ‘시원하지 않은 미온 상태로 먹어도 괜찮다’(22.7%, 242명), ‘남녀노소 무난하게 먹을 수 있어 좋다’(22.3%, 237명), ‘생수 가격이 더 싸다’(22.2%, 236명)로 무색·무향·무미 등 생수 고유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했다. 또 ‘생수 구입 시 고집하는 브랜드가 있는 지’에 대한 답은 ‘없다’(68.4%, 727명)가 ‘있다’(31.6%. 336명) 보다 두 배 이상(36.8%P) 높았다.
작년 기준 11번가 생수 매출은 1위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 2위 스파클의 ‘스파클생수’, 3위 동원F&B의 ‘미네마인’, 4위 농심의 ‘백산수’, 5위 하이트진로음료 ‘석수’, 6위 롯데칠성음료 ‘아이시스8.0’, 7위 제이원의 ‘크리스탈’ 순으로 나타났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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