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트럼프, 코미 국장에 러시아 수사 중단 요청”‥‘코미 메모’ 정국 뇌관 부상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2초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월 제임스 코미 당시 연방수사국(FBI) 국장에게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 중단을 요구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코미 전 국장 전격 해임과 러시아에 대한 동맹국 정보 제공 누설 논란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수사 중단 외압이 확인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은 심각한 정치적 위기에 직면하게 될 전망이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월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코미 전 국장과의 단독 면담을 하면서 "당신이 이 사건을 놔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FBI가) 수사를 끝내고 플린 전 보좌관을 놓아 주는 것에 동의해주길 바란다. 플린 전 보좌관은 좋은 사람"이라며 사실상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 중단을 요구했다.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코미 전 국장이 면담 이후 대화 내용을 메모로 남긴 뒤 FBI 내 고위 간부 등과 이를 공유했으며 한 측근이 메모 내용 일부를 NYT 기자에게 알렸다고 전했다.


당시 코미 전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수사 종결 요구에는 답변하지 않고 "플린 전 보좌관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에 동의한다"는 입장만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는 그의 측근들과 러시아 사이의 내통설 의혹 수사를 진행하고 있던 법무부와 FBI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다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주장했다.


코미 국장은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만나거나 전화 통화를 한 후 대화 내용을 메모로 남겼으며 이를 공식적인 기밀 문서로 남기거나 개인 기록으로 보관해온 것으로 알려져 '코미 국장의 메모'가 향후 워싱턴 정가의 뇌관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한편 백악관은 긴급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플린 전 보좌관이 미국에 봉사한 훌륭한 인물이라고 반복적으로 표현했을 뿐 코미 전 국장이나 다른 누구에게 어떠한 수사도 끝내라고 요구한 적이 없다"며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그러나 리처드 블루멘털 민주당 상원 의원 등은 "(코미 국장의) 메모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의를 가로막은 명백한 증거"라면서 러시아 내통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