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안 후보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행동이 급선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니혼게이자이신문 서면 인터뷰…"대화를 목적으로 한 대북 협상 원치 않아"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28일자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과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남북대화 재개보다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행동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는 안 후보가 이처럼 대북 압력노선을 선명히 밝힌 것과 관련해 보수층ㆍ무당파층을 끌어안으려는 노력으로 파악했다.

안 후보는 "미국과 중국의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에 동의한다"며 "대화를 목적으로 한 대북 협상은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진심으로 남북 관계 개선과 대화 재개를 원한다면 군사 도발부터 중지하고 비핵화의 길로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안 후보는 그러면서도 "제재가 대북 정책의 유일한 수단ㆍ목적이 돼선 안 된다"며 "우리가 원하는 조건과 시기에 맞춰 남북대화의 가능성은 열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6자회담 재개 및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한미일 공조 체제가 공고히 돼야 하고 중국ㆍ러시아에 대한 설득과 협력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한일 관계에 대해 1998년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일본 총리와 김대중 대통령의 '21세기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에서 나타난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중시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이 눈앞에 다가온 시점에서 "양국이 함께 협력을 논의할 수 있다"며 "정권 출범 직후 한일 무역수지 균형, 미국의 무역장벽에 대한 공동 대처, 대북 경제 협력, 산업정책 등에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체결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과 관련해 "한국의 안보와 국익에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일 협정은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며 일본 정부의 명확한 책임 인정, 진정한 사과를 요구했다. 역사의 주요 쟁점이 당사자인 위안부 피해자의 이해와 납득 없이 합의돼선 안 된다는 것이다.


한일 양국의 통화교환협정 협의에 대해서는 "한국민의 자존심과 감정이 손상된 상황에서 대일 협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