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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선 항공기 다섯편 중 한편 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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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선 항공기 다섯편 중 한편 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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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지난해 국내선 항공기 지연율이 두자릿수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6년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를 보면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선 지연이 전체 운항횟수의 20.5%로 집계됐다. 대한항공은 13.4%였다. 항공기 지연은 이ㆍ착륙을 기준으로 30분이 초과하는 것으로 국내선 전체 항공사의 지연율은 18.6%로 집계됐다.


저비용항공사 가운데 국내선 지연이 가장 잦은 곳은 진에어였다. 27%에 달해 4편중 한편 이상이 지연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서울이 25.3%, 이스타항공이 21.7%로 뒤를 이었다.

국제선의 경우 국적 항공사 지연은 전체 운항횟수의 5.16%로 국내선보다는 나았다. 국제선의 경우 1시간 초과를 지연으로 본다. 국내 취항중인 외항사의 평균 지연율은 6.84%로 국적사보다 높았다. 대한항공이 4.04%, 아시아나항공은 6.75%로 집계됐다. 국적 저비용항공사 가운데서는 이스타항공이 6.9%로 가장 빈번했다.


외국 항공사 가운데서는 중국 항공사가 8.39%로 지연율이 높았고 미국(6.51%), 동남아(5.35%), 유럽(4.87%) 등이 뒤를 이었다. 국토부는 "여객증가와 항로혼잡 등으로 2015년보다 높아졌으나 지난해 10월 항공기 지연운항 개선대책 이후 감소세"라고 말했다.


지난해 국적 항공사 가운데 사고는 없었다. 항공기 사고로는 이어지지 않았으나 항공안전에 중대한 위해를 끼친 준사고의 경우 3건이 있었다. 앞서 2015년에는 사고 1건, 준사고 8건이 있었다.


항공교통과 관련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상담건수는 9920건으로 1년 전보다 20% 이상 늘었다. 피해구제 접수건수 역시 1262건으로 4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취소항공권의 대금환급 지연건이 같은 기간 70% 이상 늘었다.


한편 올해 항공교통서비스에는 셀프백드롭 등 최근 도입된 항공서비스를 비롯해 분쟁조정 사례, 주요 노선별 취항사 서비스 비교, 외항사 운송약관 주요 내용 등이 처음으로 실렸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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