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신세계 영토확장, 지역반발에 줄줄이 제동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0초

정치권까지 가세 부천 백화점 부지 계약 교착 상태
부산선 1000여명 반대집회…광주ㆍ청주 등 사업도 차질


신세계 영토확장, 지역반발에 줄줄이 제동 2015년 9월9일 스타필드 하남 개장식에 참석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AD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스타필드, 이마트타운 등 신세계그룹 미래 유통사업이 지역 반발에 휘청거리고 있다. 자체 생산ㆍ물류망을 갖춘 초대형 쇼핑센터 입점 계획에 대해 해당 지역 중소상인들은 '결사 반대'를 내걸고 강하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까지 중소상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어 신세계의 신(新) 성장 동력은 난관에 봉착했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백화점 부천점 부지 매매 계약을 3주 전쯤 부천시와 체결할 계획이었으나 인근 인천시 부평구와 계양구의 반대 여론에 막혀 아직도 못하고 있다. 신세계 관계자는 "부지와 시설 규모를 대폭 축소했음에도 인천시 부평ㆍ계양구 중소상인들이 '무조건 철수하라'고 주장하고 있어 협의가 교착 상태에 빠졌다"며 "관의 사업에 참여하는 입장에서 부천시와 부평ㆍ계양구가 잘 논의하길 바라며 기다릴 뿐"이라고 전했다.


신세계백화점 부천점 신규 출점 계획은 원래 스타필드 프로젝트였다. 신세계는 2015년 6월 부천시 원미구 상동 부천영상문화단지 내 복합개발사업자 공모에 참여, 그 해 9월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얻고 스타필드 부천 사업의 첫 발을 내디뎠다.

그러자 인천 부평ㆍ계양구 중소상인들 사이에서 우려와 성토가 터져 나왔다. 스타필드 부천 부지는 행정구역상 부천시에 속하지만 인천 부평ㆍ계양구 상권에까지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고 이들은 강조했다. 입점 예정지 반경 3km 내에 밀집된 부평ㆍ계양구 전통시장, 상점가 등이 직격탄을 맞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신세계는 지난해 12월 백화점만 입점하는 조건으로 부천시와 사업 계획 변경 협약을 맺었다. 부평ㆍ계양구 상인들은 이마저도 반대했다. 그러면서 부지 매매 계약 자체의 철회를 부천시에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문재인 대선후보도 신세계백화점 부천점 입점 반대 여론에 힘을 실어 신세계는 사세 확장과 사업 전략 설정에 있어 어려운 고비를 맞게 됐다.


부산시에서는 신세계가 연제구에 추진하는 이마트타운 연산점이 지난해 5월 건립 계획을 밝힌 이후 번번이 영업 등록에 실패하고 있다. 연제구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는 지난달 30일 회의에서 4번째 영업 등록 보류 결정을 내리면서 "산업연구원에 의뢰한 용역 결과 등을 토대로 이마트타운 측이 제출한 지역 협력 계획서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타운 영업 개시 이후 주민과 중소상인 등에 대한 각종 지원책의 횟수, 장소, 규모 등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라는 것이다.

신세계 영토확장, 지역반발에 줄줄이 제동


이런 가운데 부산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는 오는 27일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앞에서 상인 1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개최해 이마트타운 연산점 입점을 저지할 예정이다. 상인들은 "이마트타운, 노브랜드 매장, PK마켓 등과 같은 변종 사업을 내세운 이마트가 골목상권 침해에 앞장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마트는 부산에만 이마트타운 3곳을 비롯해 노브랜드 매장과 프리미엄 식품 매장인 PK마켓 등 20곳 출점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 관계자는 "처음엔 밀어붙이기식으로 들어오려던 이마트 측에서 반대가 거세니 물류창고 건설 등 회유책을 제시했는데 모두 거부했다"면서 "막는 데까지 막고, 혹시나 입점하더라도 최소 규모로 들어올 수밖에 없게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신세계는 광주 호텔복합시설, 충청북도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이마트타운, 경기도 군포시와 전라남도 여수시 이마트 트레이더스 조성 사업에서 지역 중소상인들 반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