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과 수출확대로 외형·내실 비약적 성장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KT&G의 모태는 '순화국'이라는 국가기관에서 출발했지만 공사전환과 민영화를 거쳐 현재의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도약했다. 창립 30주년을 맞아 해외 수출과 경영혁신, 사회적 책임 수행을 강화해 제2의 도약기를 이끌겠다."
백복인 KT&G 사장은 31일 대전시 대덕구에 위치한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창립 30주년 기념식 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는 기념사와 축사, 공로자 포상에 이어 기업문화 혁신 기구인 ‘상상실현위원회’ 위원 임명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KT&G는 전매청에서 ‘한국전매공사’로 전환된 1987년 4월 1일을 창립일로 기념하고 있다. 1989년 ‘한국담배인삼공사’로 이름이 바뀐 뒤 2002년 민영화 과정을 거쳐 현재의 KT&G로 사명을 변경했다.
민영화를 계기로 전문경영인 체제를 강화해온 KT&G는 경영 내실화와 투명성 확대를 위해 독립된 이사회 중심의 책임전문경영체제도 구축했다. 실적 또한 민영화 이후 크게 향상돼 2002년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100% 이상 늘어났으며, 시가총액 역시 13조 원대로 4배 이상 상승했다. 해외 판매량도 수직상승해 2015년부터는 수출이 내수를 추월한데 이어 지난해 전 세계 50여 개국에 487억 개비의 담배를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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