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주일 한국대사 "차기 정부, 위안부 합의 준수해야"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9초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이준규 주일 한국대사가 한국의 차기 정권이 한일 위안부 합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일본 아사히신문이 25일 전했다.


이 대사는 이날 아사히신문과 인터뷰에서 "누가 대통령이 돼도 합의를 지키는 것이 올바른 길"이라며 "한일 관계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말했다.

이 대사는 또 부산 총영사관 앞에 지난해 말 위안부 문제를 상징하는 소녀상이 설치된 것에 대해 "국제 예양과 관습 측면에서 봐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전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다만 이 대사는 소녀상 문제에 대해 "상을 세우는 데 적절한 장소를 찾아 이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관계자가 동의할 수 없는 방법으로 이전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대사는 "양국이 협력해야 할 게 많은데, 차질을 빚고 있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낀다"면서 "한일 관계는 한걸음 잘못되면 회복이 어려워질 정도로 상호 신뢰관계에 금이 간다"고도 강조했다.


신문은 이 대사의 한일합의 준수 발언에 대해 "대선 유력 후보들이 합의 재검토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가운데 합의 이행을 요구하는 일본 정부 주장에 이해를 나타냈다"며 "새 정권의 대일정책에 현직 대사가 주문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전했다.






국제부 기자 int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