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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철도 개통 10년' 지구둘레 1천 바퀴 돌았다…누적이용객 4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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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공항철도 개통 10년' 지구둘레 1천 바퀴 돌았다…누적이용객 4억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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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개통 10년을 맞는 공항철도가 지구를 1000바퀴 도는 거리를 운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누적 이용객만도 4억여명에 달한다.

공항철도는 2007년 3월 23일 인천국제공항역∼김포공항역 1단계 구간에 이어 2010년 12월 김포공항역∼서울역 2단계 구간을 개통했다.


개통 첫해 하루 평균 1만3천여 명에 불과했던 공항철도 이용객은 지난해 하루 평균 21만5920명으로 16.6배나 늘었다. 누적 이용객은 총 3억9500만명을 기록해 국민 1명당 7.6회씩 공항철도를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항철도가 서울역∼인천공항역 58km 구간을 하루 평균 361회씩 10년 동안 운행한 거리는 총 5500만km에 달했다. 지구 둘레(4만6250km)를 1000바퀴 돌거나 지구에서 달 거리(38만3km)를 72번 왕복한 거리와 같다.


공항철도 이용객이 공항철도를 타고 이동한 거리(78억2천만km)도 지구를 17만 바퀴 돈 것과 맞먹는다.


개통 첫해 12만7315명이던 외국인 이용객도 매년 늘고 있다. 지난해에만 285만3700명의 외국인이 공항철도를 탔고 누적 이용객은 1400만여명에 달했다.


항공사 탑승 수속을 할 수 있는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이용객도 2010년 처음 운영을 시작한 뒤 누적 이용객 수가 64만221명으로 집계됐다.


또 서울역~인천공항역을 정차하지 않고 그대로 가는 직통열차의 경우 개통 첫해 하루 48명이 탄 날도 있었지만 지금은 하루 평균 이용객 수가 4000여명에 이른다.


역도 2007년 6개 역으로 개통한 뒤 2010년 2단계 개통 이후 9개로 늘었고, 이후 공덕역, 청라역, 영종역이 잇따라 개통해 모두 12개 역으로 늘었다.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하루 7만8000여명이 이용하는 김포공항이며, 이어 계양역(5만9000여명), 서울역(5만6000여명) 순으로 나타났다.


김한영 공항철도 사장은 "공항철도는 개통 초기 수송 수요가 적어 비판을 받은 적도 있었지만 10년 만에 이용객이 급증하며 대한민국 관문철도로서의 위상을 갖추게 됐다"며 "개통 10년을 맞아 안전과 서비스, 경영분야를 더욱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항철도는 개통 10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개통일인 23일부터 4월 1일까지 역·열차 이용객을 대상으로 'AREX GO! 황금스탬프를 찾아라!' 이벤트가 펼쳐진다.


이 기간동안 직통·일반열차 및 12개 역사 곳곳에 게시된 창립기념 스탬프 중 3개를 찾아 각각 인증샷을 촬영한 뒤 공항철도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일본 피치항공 왕복항공권, 여행용 캐리어, 휴대용 보조배터리 등을 증정한다.


또 23~26일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탑승수속을 마친 모든 고객에게는 직통열차 1인 운임이 기존 8000원에서 6500원으로 할인된다. 여행용품 등이 제공되는 즉석 경품권 이벤트도 진행된다. 공항철도 개통일에 생일을 맞이한 고객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이밖에 23~31일에는 서울역 지하 3층에서 아프리카 케냐의 자연 풍경과 동물 등을 담은 사진전도 열린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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