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黃권한대행, '대선 D-50' 국정안정·대선관리 총력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黃권한대행, '대선 D-50' 국정안정·대선관리 총력전 <사진:국무조정실 제공>
AD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가 지난 15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 국정안정과 대선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19일 국무조정실과 총리비서실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은 대선 불출마를 공식화 한 뒤 불요불급한 대외일정을 제외한 민생행보 등을 최소화 하기로 했다.

총리 비서실 관계자는 "대선 관리체계를 가동한 만큼 공정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공무원의 선거개입을 철저히 차단할 것"이라며 "황 권한대행이 솔선수범하고 조금의 오해도 생기지 않도록 가능한 민생행보 등에 나서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주에도 황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와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 등 정례회의를 제외하면 외부행사는 대통령 권한대행 또는 총리로서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일정만 소화할 예정이다. 다만, 안보와 국민안전 등 상시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분야에 대해서는 대선체계를 가동하는 중에도 집중 점검해 국정안정에 구멍이 나지 않게 관리하기로 했다.

지난 17일에는 안전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봄철을 맞아 가뭄, 산불 예방을 위해 각 부처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학교 안전관리도 챙겼다.


이 자리에서 황 권한대행은 "아직도 현장에서는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잘못된 관행이 근절되지 않아 유사한 사고가 반복 재발하고 있다"며 "정부는 안전대책이 현장에 착근될 때까지 지속적, 반복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에 대해서는 보완방안을 신속히 마련, 추진해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을 철저하게 관리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내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 16일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에서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관리해야 한다"면서 "불법 선거행위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대처, 공직자의 선거 중립과 공직기강 확립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범정부적 공명선거 추진체계 구축, 법정 선거사무 추진, 공무원 선거 중립 및 공직기강 확립, 불법 선거운동 단속, 공명선거 및 투표참여 홍보활동 등을 추진한다. 재외선거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과 인터넷,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사이버 선거사범 단속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황 권한대행은 국내외 외교·안보·경제 상황이 위급한 만큼 새 정부가 출범할 때까지 각별한 비상체계를 가동하는 동시에 그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주요 정책을 마무리하기 위한 작업도 병행한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새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마무리할 건 서둘러 마무리하고, 계속 추진해야 하는 과제는 정부 이양 과정에서 중단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쓸 것"이라고 전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