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길 또는 등·하교길, 자신과 똑같은 가방, 같은 신발, 비슷한 옷을 만난 경험이 한번 쯤 있을 것이다. 그건 당신이 국민적 사랑을 받는 국민템을 샀다는 하나의 증거.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국민 아이템들을 모아봤다.
◆국민 가방
이스트팩-잔스포츠-루이비통
90년대 학창시절을 보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알 만한 가방이다. 실제로 10일 뉴스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빅카인즈를 통해 본 결과로 '국민 가방'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이스트팩 백팩이었다. 잔스포츠 역시 국민 가방과 관련이 깊은 브랜드였다. 한 때 루이비통 쇼퍼백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루이비통 쇼퍼백이 '국민 가방'이라는 별명을 갖기도 했다.
◆국민 볼펜
모나미 153 볼펜
국민 볼펜하면 떠오르는 모나미 153 볼펜은 50년간 누적판매량 36억 자루에 이른다. 3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가성비가 좋아 오랜 세월 사랑 받고 있다. 최근엔 같은 디자인의 50배 비싼 한정판 프리미엄 모나미 볼펜도 인기를 끈 바 있다.
◆국민 책상
소프시스 책상
'외방 커뮤니티'를 비롯한 수많은 자취생 커뮤니티에서 필수 아이템으로 꼽히는 책상이다. 내 자취방에 뉴욕 수준의 야경이 펼쳐진다면 대리석 책상을 사야겠으나, 대부분 국민들의 현실은 노란색 장판이나 체리색 몰딩의 바닥. 저렴한 가격이 강점인 국민 책상이 답이다.
◆국민 수납장
이케아 헬머
국민 책상과 더불어 자취생들의 친구라 불리는 수납장이다. 이 제품 역시 국민 수납장이라 불린다.
◆국민 장난감
피셔프라이스 대문
아기를 키우는 집이라면 하나씩 가지고 있다는 피셔프라이스 국민 대문. 엄마들 커뮤니티에서는 애벌레 촉감인형, 아기체육관과 함께 3대 국민 장난감으로 꼽힌다.
◆국민 게임
애니팡·포켓몬 고
2012년 출시된 애니팡은 국내 게임시장을 모바일 중심으로 바꿔놓은 주역이다. 당시 연령, 성별 구분없이 전 세대가 즐겨 '국민 게임'이라 불렸다.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3500만건 이상을 기록했다.
포켓몬 고 역시 무서운 기세로 국민 게임이 되고 있다. 지난 1월 안드로이드 기준 '포켓몬고'의 평균 일 평균 이용자 수(DAU)는 약 538만명.
◆국민 캐릭터
둘리·라이언
3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아기공룡 둘리는 국민 캐릭터라는 별명이 어색하지 않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캐릭터 라이언은 치명적인 귀여움으로 '라이언 열풍'을 일으키며 국민 캐릭터로 각광받고 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