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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비중 줄이고 철도·BRT 활성화 역점"..2020년까지 3조7888억원 투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0분 35초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국토교통부는 수도권 등 5개 대도시권의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을 확정해 25일 고시하기로 했다.


이 계획은 20년 단위로 짜는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을 어떻게 실현할지를 담은 것으로 광역도로나 철도 등 교통시설 확충이나 투자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공청회 후 관계기관 협의와 별도 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번에 확정됐다.

국토부는 후보사업 156개를 정하고 사업타당성이나 교통여건, 시급성 등을 따져 최종 76개 사업을 정했다. 이번 계획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줄어드는 점을 반영해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광역도로 사업은 줄이는 한편 BRT 노선을 늘리고 환승시설 등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사업 위주로 정했다.


2차계획과 비교하면 광역도로투자비중은 전체의 13%로 10%포인트 가량 줄이고 철도(80%), BRT(간선급행버스, 5%)는 늘었다. 투자규모는 3조7888억원으로 잡았다. 광역도로사업은 기존 36개에서 25개로 대폭 줄었다.

그간 시설계획 등 하드웨어에 집중했으나 이번에는 철도네트워크 효율을 높이거나 광역버스노선 확대를 제안하는 등 광역교통체계 개선, 운영효율화를 위한 방안도 담겼다. 국토부는 계획을 마무리하면 대중교통수단 분담률이 1.5%, 통행속도는 2% 가량 오를 것으로 봤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3% 정도 줄이겠다는 목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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