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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년 신차대전]역성장 수입차, 신차로 위기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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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고속 성장을 이어오던 수입차 업계가 7년만에 역성장을 맞았다. 디젤게이트 역풍으로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판매량이 급감한 결과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수입차는 총 22만5279대로 전년대비(24만3900대) 7.6% 줄었다.


[정유년 신차대전]역성장 수입차, 신차로 위기 돌파 BMW 뉴 5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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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수입차 신규등록이 전년대비 감소한 것은 2009년 이후 7년만이다. 국내 수입차 시장은 1997년과 1998년 외환위기 충격으로 각각 21.1%, 74.5% 감소한 해를 제외하면 지난 20년간 꾸준히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당시 전 세계를 강타한 금융위기 영향으로 수입차 판매가 전년대비 1.1% 줄었다.

지난해 역성장 배경에는 아우디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가 있다. 리콜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가운데 인증조작으로 결국 대규모 판매중단 처분을 받으면서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연간 판매량은 전년대비 50% 이상 급감했다. 폭스바겐의 경우 2015년 3만5000여대를 팔았지만 지난해 1만3000여대로 63% 줄었고 아우디 역시 3만2000여대에서 1만6000여대로 48% 떨어졌다.


이에 수입차 업체들은 신차로 반전의 기회를 맞겠다는 방침이다. 1위 자리를 놓친 BMW는 풀체인지 신형 5시리즈를 내놓고 고지 탈환에 나선다. 7세대 뉴 5시리즈는 외형은 커졌음에도 경량화를 이뤘고 자율 주행에 가까운 최첨단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BMW는 GT, X3, 미니 컨트리맨 등도 풀체인지 신형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 4시리즈가 부분변경되며 뉴 X5 x드라이브 40e, 뉴 330e, 뉴 740e 등 PHEV 라인업도 강화한다.

지난해 수입차 시장 1위를 차지한 메르세데스-벤츠는 올해도 '신형 E클래스'와 SUV 라인업을 두 축으로 흥행 열기를 이어간다. 상반기 미드 사이즈 SUV 쿠페인 '더 뉴 GLC 쿠페'를 선보이며 총 7종의 프리미엄 SUV 라인업을 완성한다. 또 E클래스의 고성능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 63 4매틱'도 내년 중 선보인다.


친환경차도 눈에 띈다. 혼다는 리터당 19.3km의 복합연비를 실현한 어코드 하이브리드를 1월 중순부터 판매한다. 어코드 하이브리드는 혼다의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동급 최고의 연비와 강력한 주행성능, 역동적인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토요타는 국내에서 인기를 모은 4세대 프리우스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버전 모델을 내놓을 예정이다. 랜드로버는 풀체인지된 신형 디스커버리를 출시한다. 테슬라도 한국 진출에 속도를 낸다. 테슬라가 국내에 처음 판매할 전기차는 모델S 90D다. 90kWh급 배터리를 탑재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를 4초대 주파할 수 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500km에 달한다.


이외 인피니티는 프리미엄 스포츠 쿠페 Q60, 포르쉐는 4도어 스포츠카 신형 파나메라를 각각 출시한다. 볼보자동차는 고성능 라인업 S60 폴스타와 V60 폴스타를 라인업에 추가한다. 푸조는 2008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신형 3008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수입차 시장은 폭스바겐 사태로 인한 디젤차의 판매부진과 일부 모델의 인증취소에 따른 판매중단으로 인해 2015년 대비 감소했다"며 "해당 업체들의 영업망이 정상화될 예정인 올해에는 신차 효과까지 더해지며 다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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