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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점유 싱크홀’ 탈출 대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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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유럽 시장 고전… 미국·중국 판매 10% 급감 충격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가 세계3대 자동차 시장에서 모두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현대차의 경우 세계 자동차 시장 1,2위인 미국과 중국에서의 감소율이 두자리수로 확대됐다. 주력 모델 노후화와 급변하는 시장 수요를 제때 읽지 못한 영향이 가장 크다. 경쟁 업체와의 수 싸움에서도 밀리는 추세다. 하반기 예고된 신차 출시가 반전 기회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에서의 실적 부진 여파는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5월 미국 시장에서 6만3610대를 판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3%나 줄었다. 그나마 기아차가 6만2433대를 팔아 3.9% 상승세를 보인 게 전부다.

문제는 점유율이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4월 4.7%에서 5월 3.9%로 하락했다. 기아차 점유율 역시 3.7%에서 3.8%로 늘어나는 데 그쳤다. 현대기아차 전체 점유율은 4월 8.3%에서 5월 7.7%로 떨어져 석달만에 미국 시장 점유율이 7%대로 내려앉았다.


미국 시장 부진 배경은 SUV 경쟁력 부족이다.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이 대형 트럭과 SUV로 이동하고 있는 반면 현대차는 소형차와 승용차 라인업을 앞세우고 있다. 현대차의 미국 내 승용차 판매비중은 75%에 달한다.

현대기아차, ‘점유 싱크홀’ 탈출 대작전 10일 현대차가 공개한 인도 전략 차종 '크레타'의 렌더링 이미지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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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 10% 감소는 중국에서도 기록됐다. 5월 현대차는 중국에서 8만22대를 팔며 지난해 같은기간(9만1025대)보다 12%, 기아차는 4만9005대로 5.9% 줄었다. 현대차와 기아차 합산으로는 지난해보다 9.9%가 줄며 올 들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다.


중국에서의 부진은 차종 노후화가 원인이다. 중국 전략형 신차인 현대차 소형 SUV ix25와 신형 쏘나타는 판매세를 유지했지만 위에둥 등 구형 모델 판매량이 급감했다. 위에둥 판매량은 4000대 수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000대 이상 감소했다. 싼타페 역시 1000여대가 팔리는 데 그쳐 5000대가 줄었다. 기아차는 스포티지R, K3 등의 판매가 저조했다.


수개월째 정체기를 겪는 유럽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현대차는 4월 유럽에서 8.6% 증가한 3만8244대를, 기아차는 6.8% 증가한 3만3602대를 각각 판매했지만 점유율은 각각 3.2%, 2.8%로 지난달보다는 0.1%p 빠졌다.


6%를 오르락내리락하는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정체 현상이다. 이 기간 닛산과 도요타 등 일본업체와 BMW와 다임러 등 유럽업체들이 점유율 늘리기에 성공한 것과 대조적이다.


인도 시장에서는 판매량이 소폭 늘어 2위를 지켰지만 1위와의 격차는 더 벌어졌다. 현대차는 5월 인도에서 전년 같은 기간 2000여대 늘어난 3만7000여대를 판매하며 시장 점유율 17.3%를 기록, 4월에 이어 두 달 연속 17% 고지를 찍었지만 이 기간 스즈끼마루티가 현대차 4배에 달하는 13%라는 성장폭을 보였다.


현대차는 내달부터 소형 SUV '크레타'를 출시할 예정이지만 연비 중심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 2년 연속 인도 내 점유율 확대에 성공한 스즈끼마루티와의 전략전에서 밀렸다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전반적인 자동차 산업 수요가 줄어든 탓에 판매량은 급감했지만 점유율 20%를 찍은 러시아 시장이 그나마 위안거리다. 현지 시장 악화로 경쟁사들이 사업축소와 철수를 결정하는 동안 공격적인 마케팅 등 기존 경영 기조를 유지한 덕분이다. 하지만 지금의 경기침체 상황이 더 길어질 경우 자칫 더 큰 부담이 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하반기 출시 준비 중인 신차를 앞세워 새로운 반등 분위기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이를 위한 경쟁사들의 마케팅 전략, 현지 시장 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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