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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연│“그래, 전도연 너는 그래도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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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연│“그래, 전도연 너는 그래도 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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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연은 유독 “적당히” 라는 말을 자주 썼다. 사실 창작자들에게 있어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은 이 ‘적당히’라는 경계를 지키는 것이야 말로 가장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9월 29일 개봉하는 영화 <카운트다운>에서 타고난 미모와 머리로 세상을 조롱하다 뒤통수 한번 크게 맞는 미워 할 수 없는 팜므파탈, 차하연을 연기하는 전도연. 그러나 정작 그녀는 적당히 사는 사람이 아니다. 과거의 미련, 미래에 대한 걱정에 쓸 에너지를 가장 현재적인 것에 쏟아 붓는 배우 전도연의 적당하지 않은 삶의 기록이 여기에 있다.

<#10LOGO#> <카운트다운>은 첫 인상과 마지막 인상이 완전히 다른 영화였어요. 예고편을 봤을 때는 전도연, 정재영의 속고 속이는 두뇌 싸움을 담은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강한 드라마로 마음을 울리는 영화더군요.
전도연
: 그러니까요. 영화의 시작과 끝이 참 다른 영화죠? 액션도 강하고 드라마도 센데 아무래도 극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어떤 첫 인상으로 가는 게 좋을까 홍보하시는 분들이 고민이 많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관객 중에는 단순히 액션 영화인 줄 알고 봤는데 의외로 드라마도 있고 감동도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도 있고 그래요.


<#10LOGO#>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카운트다운>의 가장 매력적인 요소는 뭐였나요?
전도연
: 시나리오 자체도 좋았지만, 그보다 조금 더 ‘차하연’이라는 인물의 매력에 더 끌린 것 같아요. 차하연은 사실 보이는 매력이 더 큰 캐릭터잖아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미모로 무장한 (웃음) 팔색조 같은 사기 전과범. 그 점이 이미 매력 적이었어요. 물론 이 여자에 대한 자세한 역사가 나오지 않지만 17년 전에 낳은 딸을 계속 찾아갔다는 설정이 있잖아요. 사실 모른 척 하고도 충분히 살 수 있을법한데 끊임없이 이 아이가 어떻게 자라고 있는지 궁금해 했던 여자였던 거죠. 되게 냉정하고 찔러도 피 한방을 안 나올 것 같지만 사실 속은 따뜻하고 여린 여자가 아닐까, 하는 점이 매력적이었고 사람같이 보였달까요.

“<카운트다운>에서 제 역할은 ‘적당히’가 ‘베스트’였어요”


전도연│“그래, 전도연 너는 그래도 돼”


<#10LOGO#> 차하연은 엄청난 사기꾼 같지만 조명석(이경영)의 수에 말려 감옥에 간 것부터 시작해 은근히 빈틈이 많은 여자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전도연
: 듣고 보니까 가슴만 따뜻한 여자인 줄 알았는데 빈 구석도 많은 여자네요. 너무 매력 있잖아요, 그런 사람. (웃음) 사실 제가 조금 더 포커스를 맞춘 건 여자 차하연, 사람 차하연이었어요. 결국 한 사람을 죽음의 문턱으로 몰고 가는 누가 봐도 나쁜 년이긴 하지만 그래도 저 여자에게서 진정성이나 연민이 느껴지도록. 대신 차하연이란 캐릭터는 내가 아무것도 더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했어요. 이미 만들어진 게 많은, 완벽히 풀 세팅된 캐릭터니까. 거기에 내가 뭔가를 더한다면 그건 오버고, 오히려 인물에 대한 이입이나 공감대를 해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냥 적당히. 이 영화에서 제 역할은 ‘적당히’가 ‘베스트’였던 것 같아요.


<#10LOGO#> 의외네요. ‘적당히’라니.
전도연
: 어쨌든 <카운트다운>은 태건호(정재영)의 드라마니까요. 그의 드라마에 속에서 차하연은 비교적 장치적인 캐릭터고요. 그래서 태건호란 인물에 감정적으로 너무 빠지지도 않고 덜하지도 않고, 차하연의 상황에도 너무 빠지지도 않고 덜하지도 않으려고 했어요. 그렇게 적당히 하는 것이 가장 ‘차하연스럽다’고 생각했죠.


<#10LOGO#> <하녀>를 끝내고 <카운트다운>을 선택하기 전, 조금이라도 자신이 더 중심이 되는 작품을 원하지는 않았나요.
전도연
: 음... 그런 작품이 없었어요.(웃음) 사실 지금까지 선택한 모든 작품 중에 의도하거나 계획하거나, 어떤 캐릭터나 어떤 작품을 꿈꿔서 한 적은 없었어요. 단지 저에게 주어진 것들 중에서 그때 제일 하고 싶은 걸 선택 했을 뿐이었죠. 사실 여성 캐릭터가 부각되는 작품이 항상 주어지는 건 아니니까요. 캐릭터가 좋아도 작품이 나쁘면 못하는 거고, 내 역할이 그저 일부라고 해도 작품이 좋으면 참여할 수도 있는 거고. 그저 그때 그때에 가장 충실한 선택을 한 거죠.


<#10LOGO#> 정말 우문일 수도 있는데요. <카운트다운>이 결국 태건호의 드라마라고 하지만 작업을 하다 보면 문득 영화가 자기에게 조금 더 집중했으면 하는 욕심이 생기진 않나요?
전도연
: 만약 그런 욕심들이 생겼다면 작업을 하면서가 아니라, 시나리오를 봤을 때부터 생겼겠죠. 이미 그 시나리오를 오케이하고 결정을 했다는 건 내가 이 영화에서 해야 할 몫을 알고, 그 몫을 존중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10LOGO#> 어쩌면 <밀양>에서의 송강호가 그런 역할의 좋은 예가 아닌가 싶어요.
전도연
: <밀양>에서 송강호 씨는 너무 나도 빛이 났고, 이전과는 다른 송강호였잖아요. 그런 부분들이 되게 멋있고요. <밀양>에서 김종찬이 신애 주변을 늘 맴돌잖아요. 딱 그 정도의 거리를 송강호 씨가 촬영 내내 유지했던 것 같아요. 적당히 항상 한 발 물러나 있는 거리. 사실 과하거나 모자란 건 오히려 쉬울 수 있지만 적당히 하는 게 힘들고 어려운 건데 <밀양>에서 배우 송강호는 너무 존경스럽고 휼륭했어요. 저는 예전부터 송강호란 배우를 정말 좋아했거든요. 그런데 그냥 좋은 걸 뛰어넘는 순간을 만든 것이 <밀양>이었어요.


<#10LOGO#> <카운트다운>에서 본인의 ‘적당히'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 가요?
전도연
: 잘하지 않았나요? (웃음) 만약 태건호의 드라마에 제가 방해가 되었다면 문제가 되었겠지만, 많이 동요하지도 않고 잘 따라가 주었다고 생각해요.


“결혼하고 나서는 사는 게 좀 더 피곤해지죠”


전도연│“그래, 전도연 너는 그래도 돼”

<#10LOGO#> <피도 눈물도 없이>의 독불이와 수진이 이후 거의 10년 만에 정재영과 다시 만났습니다. 두 사람은 극 중에서 제대로 사랑 한번 못해보고 징글징글한 사이만 된 것 같아요. (웃음) 오랜만에 다시 연기를 하면서 배우끼리 느껴지는 정재영의 변화는 어떤 것인가요?
전도연
: 사실 그렇게 나 오래되었는지 몰랐어요. 사람들하고 이야기하다 보니 아 벌써 9년이나 지났구나 했죠. 그 사이 정재영 씨도 정재영 씨 나름대로 저도 저 나름대로 좋은 배우로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피도 눈물도 없이> 때는 정재영 씨도 신인이었고, 저도 어떻게 보면 신인이나 다름이 없는 시작이었잖아요. 아직은 보여 준 것보다 보여 줄 것이 더 많은. 사실 <피도 눈물도 없이> 촬영할 때는 그다지 친하지 않았거든요. 그냥 말 없고 진지하고 무거운 사람이라고 만 생각했어요. 그런데 그건 제가 정말 그 분을 몰랐던 거죠. 밑도 끝도 없는 농담을 쉼 없이 하는데 계속 웃어주면 끝도 없이 더하니까 어느 순간에는 그만 웃어줘야 해요. (웃음) 하지만 일단 촬영이 들어가면 예민한 집중력을 보여주거든요. 그런 조율을 스스로 잘하시더라고요. 이번 영화가 거의 올 로케이션이라서 배우도 배우지만 스태프들도 많이 힘들었거든요. 하지만 정재영이란 배우가 있어서 힘들어도 웃으면서 찍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보통 감독들은 인상을 쓰고 있다가도 여배우가 오면 웃는다는데, <카운트다운> 감독님은 정재영 씨만 보면 웃으셨어요.


<#10LOGO#> <접속>에서는 “천사병 걸렸다”는 말을 들을 만큼 착한 여자였고, <약속>도 <내 마음의 풍금>도 <인어공주>도 뭔가를 꾹꾹 누르는 강인한 여자의 느낌이 강했어요. <카운트다운>은 대신하고 싶은 거 다하는, 하고 싶은 말 다하는 캐릭터잖아요. 어떤가요? 지르는 역할을 할 때는 더 시원한가요?
전도연
: 누르는 캐릭터라고 해서 연기하면서 답답하다고 생각해본 적은 없어요. 동시에 소리를 지른다고 시원하지도 않고요. 설사 보는 사람에게 답답하거나 시원해 보인다고 해도, 그저 그건 모든 캐릭터가 무언가를 해결하면서 살아가는 방법 중 하나인 거죠.


<#10LOGO#> 예전 인터뷰에서 진짜 꿈은 뭐였냐고 물었을 때 결혼이라고 대답해서 꽤 놀랐던 기억이 있어요. 막연히 일 욕심으로 가득 찬 사람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전도연
: 그 때는 일을 하지 않는 나머지 시간들이 되게 힘들더라고요. 일이 끝난 이후 덩그러니 혼자 놓여 졌을 때는 도대체 뭘 해야 할지를 모르겠고 뭘 하고 즐겨야 할지도 모르겠고. 공허함 같은 여러 가지 감정들이 닥쳐올 때면 막연하게 결혼하면 답이 있을지도 몰라, 라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아직 가보지 않은 길이니까. 어쩌면 결혼에 모든 정답이 들어 있을지도 모른다고.


<#10LOGO#> 그래서 결혼을 해보니까 답이 있던 가요? (웃음)
전도연
: 그렇게 해서 해결 되지 않는 문제는 결혼을 해도 해결되지 않는 거라는 걸 알게 되었죠. 그건 누군가 옆에 있다고 달라지진 않는다는 거죠. 결국 나의 문제이니까 환경이 바뀐다고 해서 혹은 내 이야기를 들어 줄 누군가 있다고 해서 해결 될 문제는 아닌 거죠.


<#10LOGO#> 2009년 1월에 낳은 딸이 이제 벌써 3살입니다. 이렇게 아이나 남편처럼 뿌리내리는 관계라는 것이 생기고 나면,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나요?
전도연
: 삶의 태도가 변한다기 보다는 사는 게 좀 더 피곤해지죠. (웃음) 처음엔 제가 이상한 여자인가? 라는 생각도 했었어요. 저는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면 그냥 우리 엄마 같은 엄마가 되어 있을 줄 알았어요.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그런데 아이가 있다고 모성이 갑자기 확 더 생겨나서 아! 난 이제 완전한 엄마야... 이렇진 않아요. 그 역시 끊임없이 엄마로서 노력해서 채워나가야 하는 거죠. 그런데 아이도 일도 되게 소중한 거잖아요. 둘 다 최선을 다하고 싶고요. 그렇게 되니까 몸이 피곤해지는 거예요. 물론 확실히 더 큰 보상이 있어요. 그래서 계속 하게 되고 견디게 되는 것 같아요.


<#10LOGO#> 여배우 역시 결혼과 출산을 하면 뭔가 바뀔 거다, 라고 당연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잖아요. 가정과 아이가 생긴 이후 배우로서의 변화를 느끼나요? 만약 <밀양> 같은 영화를 지금 찍는다면 다를까요?
전도연
: 삶의 사건이나 변화에 하나하나 영향을 받느냐, 혹은 받지 않느냐는 사람마다 다른 거지, 배우라서 특별한 것 같진 않아요. 물론 어떤 식으로 든 영향을 끼쳤겠지만 그걸 의도한 상태로 연기에서 다르게 표현하는 것 같진 않아요. 지금 <밀양>을 다시 찍는다 하더라도 뭘 더 잘할 수 있을까요? 뭐가 변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고. 그건 그 때만이 할 수 있는 것이었고, 그 때만이 느낄 수 있는 거였다고 생각해요. 이미 지난 것이니까요.


“배우는 결국 혼자라고 생각해요”


전도연│“그래, 전도연 너는 그래도 돼”


<#10LOGO#> 다양한 영화들이 등장하던 르네상스 시대를 지나, 요즘은 영화계 전체가 확실히 위축되었고, 한국 영화를 보면 남자 배우들 중심의 캐스팅이 대부분이잖아요. 어떻게 보면 여배우들 스스로 길을 찾아야 하는 부담이 더한데요. 어떻게 그 길을 찾아가고 있나요.
전도연
: 쉽지 않은 부분이긴 해요. 하지만 내가 과연 무엇을 할 수 있겠어요, 그저 주어지는 것에 만족하고 충실 하는 것 외에는 없더라고요. 어떤 사람들은 제작을 해봐라는 말도 하지만 저는 그다지 적극적인 배우는 아닌 것 같아요.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제일 저답다고 생각해요. 열정이건 욕구건 끊임없이 솟아나야 하는데 그 이상이 저에겐 없더라고요. 저는 연기 이외에 다른 생각이 별로 없어요.


<#10LOGO#> 친분이 있는 감독님들에게 저 놓고 시나리오 좀 써주세요! (웃음) 같은 제안은 안 하나요?
전도연
: 자존심 상해서 안 해요. (웃음) 사실 저를 놓고 써보세요, 했는데 그 시나리오가 마음에 안 들면 싫어요, 할 수 없는 거잖아요. 그냥 맞는 캐릭터가 있으면, 맞는 작품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나에게 주시겠지, 생각하는 거죠. 저는 제가 책임 질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일을 벌이는 게 싫어요.


<#10LOGO#> 얼마 전 공유 씨 만났는데 <도가니> 시사 후에 전도연 누나가 보내준 메시지에 뭉클했다고 하더라고요.
전도연
: 경쟁작이라 <도가니> 이야기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웃음) 책을 읽었을 때 그것이 사실이라는 것 자체가 충격이었고 진짜 무서운 건 지금 이 순간에도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 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거예요. 책을 봐도 힘든데 아무리 연기라고 해도 그 촬영이 참 쉬운 게 아닐 것 같았거든요. 그런데 공유와 정유미가 참 잘 버텨준 것 같았어요. 그게 대견하더라고요.


<#10LOGO#> 의도적으로 경쟁작 이야기를 꺼내려고 한 건 아니었고요. (웃음) 어느덧 전도연이란 배우도 이렇게 후배들을 챙기고 격려해줘야 하는 위치에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전도연
: 아니에요. 저 되게 격려 안 해줘요. 누가 누굴 격려하겠어요. 저도 격려 받아야 할 사람인데. (웃음) 그렇다고 격려 같은 건 안 해도 된다는 게 아니라 내가 나서서 누군가를 격려할 입장은 아니라는 거죠. 물론 선, 후배가 있긴 있겠지만 작품 앞에서 연기에 있어 선후배는 없다고 생각하니까요.


<#10LOGO#> 원하던 원치 않던 간에 어느덧 30대 여배우의 중심에 있고 후배들에게는 롤모델이 될 수밖에 없는 위치에 있는데요. 혹시 본인에게 지워진 짐이나 기대가 너무 무겁다는 생각은 없나요?
전도연
: 저는 스스로 무엇을 원하는 지를 신경 쓰며 사는 사람이지, 남이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 지를 신경 쓰며 사는 사람은 아닌 것 같아요. 그렇다고 남의 생각을 무시한다는 건 아니지만 비중적으로 보면 내 스스로의 요구에 더 신경을 쓰는 거죠. 누군가에게 롤모델이 된다거나, 칸의 여왕 같은 여러 가지 수식어가 붙는 건 결국 남들의 시선에서 요구되는 저잖아요. 물론 그런 위치를 원한다면 그렇게 살아가겠지만 제가 원하는 건 그게 아닌 것 같아요. 전도연에 대한 기대치가 얼마나 높고, 어떤 모습을 더 보고 싶어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것만 열심히 하고 살고 싶어요. 그런 기대가 있다는 건 기분이 좋지만 이런 여배우로 남아야 해, 하는 강박은 없어요. 배우는 결국 혼자라고 생각해요. 혼자 선택해서 혼자 카메라 앞에서 혼자 견뎌내야 하는 직업.


<#10LOGO#> 전도연이란 사람은 그것이 일이든 사람이든 늘 무언가와 연애 중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것이 배우로서의 가장 큰 생명력이기도 하고. 요즘은 무엇과 연애 중이신가요?
전도연
: 음... 너무 많은데? 일도 있고 가정도 있고. 하지만 결국 나 자신? 다른 사람들을 못 믿는다는 것이 아니라, 가령 카메라 앞처럼, 정말 어떤 이도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없는 순간이 올 때 믿을 수 있는 건 저 자신 밖에 없는 거니까요. 그래서 저는 저 자신을 사랑하려고,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해요. 남한테 이해 받지 못할 때가 되게 많잖아요. 내가 나를 이해 안 해주는데 누가 나를 이해해 주겠어요. 그래서 나는 왜 이럴까, 자책하기 보다는 많이 사랑하고 이해해 주려고 노력하게 되는 거죠. 그래, 전도연 너는 그래도 돼, 하고. (웃음)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백은하 기자 one@
10 아시아 사진. 채기원 ten@
10 아시아 편집. 이지혜 sev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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