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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괴차' 벨로스터와 소형 CUV 콘셉트카 '커브' 베일 벗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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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괴차' 벨로스터와 소형 CUV 콘셉트카 '커브' 베일 벗다 벨로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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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는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센터에서 열린 '2011 북미 국제 오토쇼(이하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신개념 3도어 유니크카 '벨로스터(Veloster)'와 소형 CUV 콘셉트카 '커브(CURB, HCD-12)'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007년 서울모터쇼에서 공개한 퓨전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개발된 벨로스터는 엔트리카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퓨전 스타일의 모델로, 최근 새로운 수요층을 급부상하고 있는 'Y세대'를 위해 쿠페형의 개성적이고 스포티한 특성에 해치백의 실용성을 가미한 새로운 형태의 차다.


'요괴차' 벨로스터와 소형 CUV 콘셉트카 '커브' 베일 벗다

특히 벨로스터는 쿠페의 '스타일'과 해치백의 '실용성'을 절충하기 위해 1개의 운전석 도어와 2개의 조수석 전ㆍ후 도어 등 총 3개의 도어를 비대칭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감마 1.6ℓ GDi 엔진을 장착했으며, 최고 출력은 약 138마력(140ps), 최대 토크는 17.0kg.m의 동력 성능을 확보했고, 현대차의 양산차 중 최초로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채택됐다.


전장과 전폭은 각각 4220mm, 1790mm로 소형 해치백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전고를 1399mm로 낮추고 2650mm의 휠베이스를 확보, 짧은 오버항으로 스타일리시하고 안정적인 쿠페형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차량 무게는 동급 최저 수준인 1205kg(자동변속기 기준)으로 고속도로 주행 기준 40mpg(약 17km/ℓ)의 연비를 확보했다.

'요괴차' 벨로스터와 소형 CUV 콘셉트카 '커브' 베일 벗다 커브


아울러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신세대의 도시 활동에 최적화된'이란 의미의 'UAV(Urban Activity Vehicle)'를 표방하는 소형 CUV 콘셉트카인 '커브(CURB, HCD-12)'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캘리포니아 소재 미국 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된 커브는 현대차의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가치'를 보여주는 또 다른 차로, '플루이딕 스컬프쳐'의 디자인 미학을 이어받는 한편, 온로드와 오프로드의 주행 성능을 겸비한 '강인한' 스타일로 디자인됐다.


커브의 가장 큰 특징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외부의 정보가 내부로 흘러 들어오면서 여러 개의 모니터와 HUD(Heads Up Display), 계기판 등을 통해 계속해서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해 알려주는 '연결성(Connectivity)'에 있다.


커브는 ISG(주행 중 정차 시 시동을 정지시키는 기술) 기능을 장착한 감마 1.6ℓ 터보 GDi 엔진과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탑재, 최고 출력 175마력의 동력성능을 뽑아내는 한편 약 17km/ℓ(고속도로), 12.7km/ℓ(시내 주행)의 연비를 자랑한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1361m²(412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신차 벨로스터와 콘셉트카 커브를 비롯해, 올해부터 미국 시장에 본격 판매되는 에쿠스, 아반떼, 엑센트, 쏘나타 하이브리드 등 총 14개 차종 20대의 차종을 선보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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