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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짝퉁 브랜드와의 전쟁 선포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LG가 국내와 해외에서 'LG브랜드'를 도용하거나 오남용 하고 있는 사례에 강력히 대응키로 했다.


LG는 국내나 해외를 막론하고 'LG브랜드'를 믿고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브랜드 도용과 오남용 단속을 대폭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LG계열사나 제품, 서비스로 오인할 수 있거나 LG브랜드를 도용한 짝퉁 제품 등을 철저하게 단속해 브랜드 가치 훼손을 막고 고객이나 소비자들이 선의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브랜드 관리 수위를 한 층 높이겠다는 것이다.

LG 관계자는 "이처럼 브랜드 관리에 강화에 나선 것은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을 통해 LG의 제품들이 글로벌 명품 아이콘으로 자리잡으면서 소위 '짝퉁' 제품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G에 따르면 실제로 지난 2006년 국내 105건, 해외 50건이던 LG의 브랜드 도용 제재 건수는 지난해 국내 159건, 해외 190건으로 51%와 280%가 각각 증가했다.


특히 해외의 경우, 중국?러시아?인도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브랜드 불법 도용이 대폭 증가해 올해 1~2월에만 33건의 브랜드 도용 제재 건수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19건) 대비 74% 증가했다.

LG는 국내에서는 ▲브랜드 도용 제재 우선순위를 마련해 효율적인 단속을 진행하고 ▲대리점 등 협력업체와 계약 시 'LG브랜드' 사용 규정을 명문화 하는 한편 ▲종이컵 등 고객의 접촉이 빈번한 일용품에 대한 브랜드 불법 도용 단속을 강화하는 등 작은 부분의 브랜드 오남용 및 도용까지 강력하게 제재키로 했다.


먼저 브랜드 도용에 대한 제재 우선순위를 마련, 효율적인 단속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제조업?기업형?금융업 등 'LG브랜드'로 오인가능성이 높고 고객에게 피해가 큰 도용 업체를 최우선 단속, 엄격한 법률적 제재를 적용할 방침이다. 단속 사례는 LG펌프, LG개발, LG통신, LG금융 등이다.


LG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과 거리가 먼 중소?영세업체는 자발적으로 브랜드 도용을 중지하도록 계도 후, 법률적 단속을 진행할 계획이다. LG오락실, LG슈퍼, LG만화방 등이 그 사례다.


또 LG는 LG계열사와 계약을 맺고 연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협력업체의 브랜드 오남용도 사전에 차단키로 했다. LG는 올해부터 전 계열사가 대리점 등 협력업체와 신규계약 및 재계약시에 'LG브랜드' 상표 및 상호 사용 규정을 명문화 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LG는 사업 연관성이 높은 협력업체가 브랜드를 오남용할 경우 고객에게 'LG브랜드' 이미지를 훼손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작은 부분의 오남용까지 철저하게 단속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LG는 최근 LG생활건강과 판매계약을 맺은 생활용품 총판대리점이 정수기컵 등 사무실 용품에 무단으로 'LG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을 적발, 브랜드 오남용을 중지시킨 바 있다.


이와 함께 LG는 종이컵 등 고객의 일상적 접촉이 빈번한 일용품에 인쇄를 통해 'LG브랜드'를 불법 도용하고 있는 업체들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LG는 도용 수준이 심각한 2개 종이컵 업체를 형사 고발, 1개 업체는 이미 벌금형 판결을 받았고 1개 업체는 현재 1심 소송이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LG는 현재 실제로 종이컵을 제작하고 있는 전국 142개 업체에 'LG브랜드' 사용에 대한 협조문을 발송, 도용 예방을 위한 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해외 단속도 병행한다. LG는 올해 초 2012년까지 주요전략국가에서 브랜드인지도 53%를 달성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해외에서 'LG브랜드' 도용 단속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LG는 주요국가 세관에 LG상표를 등록해 수출입 관문에서 '짝퉁' 제품을 단속키로 했다. 'LG브랜드'가 세계 각국의 특허청에 등록돼 있지만 세관에도 별도로 등록하면 수출입 통관 시 브랜드 도용 물품이 발견될 경우 즉각적이고 원천적으로 단속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를 위해 LG는 이미 세관에 등록한 13개 국가 외에 올해 추가적으로 프랑스, 베네룩스, 미얀마, 스리랑카, 아프리카 주요국 등 최소 5개국 이상의 국가 세관에 LG상표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LG는 중국, 두바이 등을 중심으로 현지 세관원에 대한 브랜드 도용 제품 식별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LG는 지난 2007년부터 ㈜LG 법무팀 및 LG전자, LG화학, LG생활건강 등 계열사 특허 관계자가 두바이와 중국에서 매년 1회 이상 세관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프랑스 세관에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LG가 현재까지 세관에 상표를 등록한 국가는 대한민국을 비롯해 중국, 두바이, 미국, 영국, 스웨덴, 폴란드, 체코, 핀란드,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스페인, 이스라엘 등 13개국이다.


또 LG는 지난 3월 ㈜LG와 LG생활건강 법무팀 및 LG전자의 중국 법인 특허부서 관계자가 브랜드 도용이 심화되고 있는 중국의 상표국을 방문, 'LG브랜드'에 대해 유사상표 심사를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브랜드 보호에 나서고 있다.


LG는 해외에서 'LG브랜드'를 도용한 제품을 대량으로 제조?유통하는 등 고객에게 피해를 끼칠 우려가 높은 업체를 중심으로 위조품을 단속?폐기하는 행정단속과 함께 '유사상호 및 상표 사용금지' 등의 민사소송을 동시에 진행하기로 했다.


이는 해외에서 일부 브랜드 도용 업체들이 행정단속을 피하기 위해 중간유통 단계까지는 자체 브랜드로 유통시키다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최종 단계에서 'LG브랜드'를 도용하는 등 갈수록 교묘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행정단속을 통해 일부 브랜드 도용 제품이 적발돼 폐기된다고 하더라도 향후 브랜드 도용 가능성이 높은 유사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도용 단속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LG전자는 올해 중국에서 'LG브랜드'를 도용한 대량의 휴대폰을 수출하려다가 중국세관에 적발된 업체를 대상으로 민사소송을 병행해 진행하고 있다.


또 LG는 BRICs 등 이머징마켓을 중심으로 저명상표 등록을 통해 'LG브랜드' 유사상표 등록 및 사용에 대한 제재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미래 세계 경제 성장의 중심이 될 신흥시장에서 'LG브랜드'에 대한 권리 범위를 확대, 미래에 발생할 수도 있는 브랜드 도용에 대한 우려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LG브랜드'가 각 국가에서 저명상표로 인정되면 유사상표의 등록 및 사용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도용 업체에 대한 형사적 제재 및 모조품 단속절차에 있어서도 행정당국으로부터 우선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다. LG는 현재 저명상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 중 대한민국을 비롯해 중국, 대만, 태국 등 4개국에서 저명상표로 인정을 받았으며, 올해는 러시아에서 저명상표 등록을 추진 중이다.


LG관계자는 "전 세계 어느 곳이든지 'LG브랜드'를 도용하거나 오남용 하는 사례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찾아내 근절 시킬 것"이라며 "LG를 믿고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유사상호나 짝퉁제품으로 인해 선의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LG브랜드'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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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상욱 기자 o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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