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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3대 악재’ 빨간불

1. 노노갈등 격화 예고
2. 노후차 세지원 종료
3. 달러·엔화약세 부담


영업점들 판매줄까 고심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올 하반기들어 순항하고 있는 국내 완성차 업계가 내재된 '3대 악재'가 표면화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속 효자 역할을 했던 거시경제 변수가 비우호적인 흐름으로 돌아선 가운데 금속노조와 현대차의 노노갈등 격화될 가능성이 불거지고 있고, 여기에 올해말로 정부의 노후차 교체 세제지원까지 종료되면서 신차 판매 시장이 역풍을 맞을 우려까지 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최근 달러화, 엔화의 약세는 한국차의 국내외 시장 점유율 유지에 부담요인으로 자리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1250~1300원에서 유지됐던 원·달러 환율은 연말 평균 1100원대로 내려앉으면서 국내 완성차 수출 가격이 10% 이상 상승 압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럴 경우 미국에서 사양별로 2만 2000~2만 9500달러에 판매되는 제네시스 가격은 산술적으로 3만 3000달러 언저리까지 올라가게 된다.


완성차업계 모 관계자는 "환율 부메랑은 GM, 도요타 등 글로벌 주요 브랜드가 상반기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시장점유율 회복을 목표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만만찮은 악재가 될 것"이라며 "지난달 미국 완성차 시장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이 유독 부진했던 것도 이러한 요인이 자리한 결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엔고 현상이 잦아들면서 자연스레 높아지는 일본차의 가격경쟁력은 현실화되고 있다.


혼다코리아는 이달부터 차 판매 가격을 최대 9.9%까지 인하, 어코드 3.5모델이 4540만원에서 4090만원으로 싸졌고, 신형 쏘나타와 한판 승부를 벌일 2.4 모델은 3590만원으로 인하됐다.


신형 쏘나타 2.4 최고급 사양이 3300만원대로 예상되는 만큼 가격으로만 접근하던 고객들의 고민이 더해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오는 20일 국내에 상륙하는 도요타 캠리 2.4 모델도 3500만원대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 닛산도 중형 세단인 알티마 2.4모델에 36개월 무이자판매라는 파격적인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등 경쟁이 격화될 전망이어서 국내 완성차 업계의 부담을 가중시킬 전망이다.


한동안 수면 아래에 잠복했던 노조 문제도 불안 요소로 등장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15년만에 현대차 노조가 중도실용 노선의 이경훈 지부장을 당선시켰지만, 금속노조에서 강성파인 박유기씨가 신임 위원장으로 결정되면서 상·하급 노조단체간 파열음이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6일 박유기 금속노조 신임 위원장은 교섭권과 체결권을 지부에 넘기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혀 산하 최대 사업장 현대차지부와의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해부터 완성차 파업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던 중앙교섭에 대한 의지도 천명해놓고 있는 만큼 생산시설 가동 중지라는 악재가 또다시 돌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차량 출고 시점을 기준으로 적용되는 노후차 교체차량 세제지원책도 올해말 종료되는 가운데 최근 인기 차종 판매 상승세를 꺾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날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지난달 초 선보인 신형 쏘나타, 르노삼성의 하반기 히트작 뉴 SM3 등 출고가 3개월 가까이 밀린 모델 사전계약 해지를 통보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서울시내 모 영업점 관계자는 "쏘나타의 경우 세제 지원 혜택 여부에 따라 구입 가격이 170만원 정도 좌우돼 고객들의 관심이 높다"며 "차량 인도기간이 3개월까지 걸리게 되면서 옵션 채택이 많았던 고객을 중심으로 계약 취소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SM3도 지난 6월 이후 지난주말까지 총계약 대수가 3만 7000여대로 아직 출고되지 않은 차량이 2만 5000여대에 이르고 있지만, 미출고 차량의 증가세가 누그러지고 있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일선 영업점에서는 내달 초부터 신규 계약자에 대해 세제 지원 미혜택 가능성을 고지할 방침이어서 실적 하향세가 더욱 뚜렷해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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