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시 주택담보대출금 상환 보증해주는 보험 가입자 급증
최근 일본에서는 실업 시 주택담보대출금 상환을 보증해 주는 보험상품 가입자가 급증하고 있어 부동산 및 금융시장의 새로운 위험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이른바 '실업신용비용보험'으로 불리는 문제의 보험상품은 기업의 파산이나 해고 등으로 일자리를 잃은 주택담보대출자가 1개월 이상 새로운 직장을 잡지 못했을 경우 일정 기간 동안 대출금을 대신 갚아주는 구조다.
외국계 손해보험사 가운데서는 지난 4~6월 신규 가입자 수가 월평균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한 곳도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산케이신문은 밝혔다. 이는 금융 위기 이후 기업들의 감원으로 대량 실업사태가 발생한데다 5월 실업률이 5.2%로 26년래 최고치까지 상승하면서 향후 주택담보대출금 상환을 걱정하는 서민들이 급증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BNP파리바 산하 보험부문인 카디프 손해보험은 '실업신용비용보험'의 신규 계약자수가 지난 4~6월에는 월간 평균으로 약 1100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의 900건에서 20%나 증가한 수준.
카디프는 "불황에 대한 우려가 한층 높아지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카디프는 고용기간이 한정돼 있지 않은 성인을 대상으로 최장 3년까지 주택담보대출금 상환을 보증하고 있다. 지난 2000년부터 판매를 시작해 지금까지 약 5만 건 가량의 계약을 따냈다.
문제는 '실업신용비용보험' 가입자가 급증하면서 그만큼 보험사의 수지가 악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고용환경이 수도권보다 좋지 않은 지방에서는 은행들이 상품을 차별화하기 위해 매월 대출금 상환액에 0.1%의 추가 보험료를 직접 부담하는 구조로 만들어 지방은행의 수익은 한층 더 악화하고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실업자가 급증하면서 실제로 보상을 받는 계약자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주택담보대출에 카디프 손해보험의 '실업신용비용보험'을 적용하고 있는 군마은행에서는 "보험 혜택을 받은 고객 수는 4~6월에만 작년 한해 분에 달했다"고 말할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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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상태를 우려하는 대형 손해보험사 가운데서는 '실업신용비용보험' 유형의 보험상품을 중단하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보험사의 지불액이 늘수록 수익 압박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한 대형 손해보험사는 작년 가을부터 '실업신용비용보험' 판매를 보류했다며 당분간 이 상품을 적극적으로 판매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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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경 기자 sue687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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