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천시 '브랜드 콜택시' , '반쪽짜리 명품택시' 탄생 위기

市-택시업계, 운영 지원금 놓고 마찰... 주도권 갈등
9월 초 출범 앞두고 예산 마련 못해... 타 도시와 대조적

“낮에는 손님이 없어 쉬는 차도 많은데 콜 비용까지 부담한다면 누가하려고 하겠나?”<택시업계>

“월 운영비 원가를 타 도시 사례를 파악한 다음 지원여부를 결정하겠다.” <인천시>

브랜드 콜택시 도입을 앞두고 인천시와 택시업계가 택시 운영 지원금 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며 마찰을 빚고 있어 승객의 피해마저 우려되고 있다.

인천시는 이달 말까지 콜택시 사업자를 선정해 7월에 발대식을 갖고 오는 9월에 정상운영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시로부터 택시 사업자 선정을 위임받은 인천시택시운송사업조합은 콜 통신 운영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등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비해 인천시는 운영비와 콜비 등 지원금 책정도 하지 않은 채 택시조합측에 사업자 선정만 독려하며 느긋한 분위기다.

택시조합측은 브랜드 택시 운영과 관련, 시에 택시 한 대당 월 4만원 이상의 운영비를 지원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택시조합 관계자는 “경기악화로 현재 약 30%의 택시가 운행을 하지 못하는 등 어려운 실정인데 운영비까지 택시사업자에게 부담하게 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타 도시는 콜 센터 구축 등 초기비용의 경우 택시 한 대당 70~100만원을 지급했으나 인천시는 2500대에 2억원을 지원하면 대당 8만원을 지원하는 꼴이라며 타 도시에 비해 지원이 매우 열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콜센터 구축에 2억원과 네비게이션(50만원 상당)현물 지급 외에 더 이상의 지원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월 운영비는 택시 한 대당 3-4만원 이내로 검토하고 있으나 지원여부조차 결정이 안 된 상태다.

문제는 지난해 초 부터 브랜드 콜택시 도입을 계획했던 인천시가 정상운영 석 달을 앞두고도 예산을 책정하지 않는 등 대책 마련에 소극적이라는 것이다.

인천시 대중교통과 관계자는 “브랜드 콜택시 도입을 위한 예산을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면서 “월 운영비 원가를 타 도시 사례를 파악한 다음 지원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타 도시의 경우 서울시는 도입 당시에 택시 한 대당 초기 지원금 20만원, 카드단말기(30만원 상당)무상설치, 장비지원금 20만원, 운영비로 월 3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내에는 2만5000대의 브랜드 콜택시가 운행하고 있다.

부산시도 지난해 말 브랜드 콜택시를 도입하면서 콜센터 구축비 등에 7억5천만원을 투자했다. 총 1500대의 브랜드 콜택시에 부산시는 대당 50만원씩을 지원한 셈이다. 월 운영비는 협의 중에 있다.

인천시택시조합은 콜 통신 운영업체인 KT와 평균운영비로 택시 한 대당 월 5만3천원씩 지급하기로 지난달에 협약을 맺었다.

만약, 인천시가 현실성 없는 운영비를 책정하거나 아예 지원을 하지 않으면 인천시 브랜드 콜택시 사업은 파행이 불가피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인천시가 택시업체에게 운영비 등의 경비를 부담시킬 경우, 1차적인 피해는 택시기사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 보장이 안 되면 택시업계 노사갈등과 손님을 골라 태우는 승차거부, 승객에게 콜 비 부담 등 서비스 질이 낮아져 택시 이용자들의 피해도 우려된다.

택시조합 관계자는 “사업성도 불투명한데다 시의 지원마저 없다면 결과는 강 건너 불을 보듯 뻔한 것 아니냐”고 반문한다.

한 법인택시 운전자는 “쉬지 않고 한 달 꼬박 일해도 100만원을 벌기 어렵다. 사고라도 나거나 몸이 아프거나 하면 큰일”이라면서 “시 지원이 없는 브랜드 콜택시는 반대”라고 말했다.

또 다른 택시 운전자도 “낮에는 손님이 없어 쉬는 차도 많은데 콜(손님을 태우기 위한 호출)비용까지 부담한다면 누가하려고 하겠나?” “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내에서 운행하는 영업용 택시는 총 1만4000여대. 인천시는 이 가운데 법인택시 2500대를 브랜드 택시로 전환할 계획이다.

택시조합은 이달 안에 법인택시를 대상으로 지원신청을 받아 적합성을 검토, 브랜드 택시로 선정할 예정이다.

현재 인천지역 소재 법인택시 업체는 모두 60곳에 5천385대의 택시가 있다. 개인택시는 8천645대, 모범택시는 75대 등 모두 1만4천105대가 영업 중이다. 콜택시 업체는 10여개 업체가 운영 중이다.

인천시는 질 좋은 브랜드 콜택시를 보급하겠다는 방침이지만 도입 초기에 예산 확보와 서비스 개발 방안 등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브랜드 콜택시는 반쪽짜리 명품택시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라영철 기자 eli7007@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209:29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자식 먹이고자 시도한 부업이 사기…보호망은 전혀 없었다

    "병원 다니는 아빠 때문에 아이들이 맛있는 걸 못 먹어서…." 지난달 14일 한 사기 피해자 커뮤니티에 올라 온 글이다. 글 게시자는 4000만원 넘는 돈을 부업 사기로 잃었다고 하소연했다. 숨어 있던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나타나 함께 울분을 토했다. "집을 부동산에 내놨어요." "삶의 여유를 위해 시도한 건데." 지난달부터 만난 부업 사기 피해자들도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아이 학원비에 보태고자, 부족한 월급을 메우고자

  • 25.12.0206:30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부끄러워서 가족들한테 말도 못 해"…전문가들이 말하는 부업사기 대처법 ⑤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를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 보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하는 부업 사기를 두고 플랫폼들이 사회적 책임을 갖고 게시물에 사기 위험을 경고하는 문구를 추가

  • 25.12.0112:44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부업도 보이스피싱 아냐? "대가성 있으면 포함 안돼"

    법 허점 악용한 범죄 점점 늘어"팀 미션 사기 등 부업 사기는 투자·일반 사기에 해당한다는 이유로 구제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업 사기도 명확히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한 유형이고 피해자는 구제 대상에 포함되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합니다."(올해 11월6일 오OO씨의 국민동의 청원 내용) 보이스피싱 방지 및 피해 복구를 위해 마련된 법이 정작 부업 사기 등 온라인 사기에는 속수무책인 상황이 반복되

  • 25.12.0112:44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의지할 곳 없는 부업 피해자들…결국 회복 포기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범죄, 미진한 경찰 수사에 피해자들 선택권 사라져 조모씨(33·여)는 지난 5월6일 여행사 부업 사기로 2100만원을 잃었다. 사기를 신

  • 25.12.0111:55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SNS 속 '100% 수익 보장'은 '100% 잃는 도박'

    편집자주부업인구 65만명 시대, 생계에 보태려고 부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부업으로 둔갑한 사기에 빠져 희망을 잃고 있다. 부업 사기는 국가와 플랫폼의 감시망을 교묘히 피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 중이다. 아시아경제는 부업 사기의 확산과 피해자의 고통을 따라가보려고 한다. 기자가 직접 문의해보니"안녕하세요, 부업에 관심 있나요?" 지난달 28일 본지 기자의 카카오톡으로 한 연락이 왔다.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 25.11.1809:52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홍장원 "거의 마무리 국면…안타깝기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마예나 PD 지난 7월 내란특검팀에 의해 재구속된 윤석열 전 대통령은 한동안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특검의 구인 시도에도 강하게 버티며 16차례 정도 출석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윤 전 대통령의 태도가 변한 것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증인으로 나온 지난달 30일 이후이다. 윤 전 대통령은 법정에 나와 직접

  • 25.11.0614:16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김준일 "윤, 여론·재판에서 모두 망했다" VS 강전애 "윤, 피고인으로서 계산된 발언"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1월 5일) 소종섭 : 이 얘기부터 좀 해볼까요? 윤석열 전 대통령 얘기, 최근 계속해서 보도가 좀 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군의 날 행사 마치고 나서 장군들과 관저에서 폭탄주를 돌렸다, 그 과정에서 또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강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