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GM대우에 추가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지분협상 카드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산은이 GM대우의 기술소유권(라이선스) 일부를 넘겨받거나 GM대우의 해외판매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방안 등도 협상테이블 메뉴이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6일 기자간담회에서 "GM대우 문제는 본사(제너럴모터스)의 향방이 결정돼야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것"이라며 "본사가 적극적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산은이 지분을 늘려서 좀더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방안 등 여러가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은 고위관계자도 "지분 인수 방안이 전략에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산은이 GM대우에 추가 유동성을 지원하면서 제너럴모터스(GM)가 보유하고 있는 GM대우 지분을 담보로 잡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M대우의 부평공장이나 재고차량 등은 이미 크레딧라인 개설이나 선물환 만기연장 등에 담보로 제공돼 있다.
닉 라일리 GM 아시아·태평양본부 사장도 지난 1일 기자회견에서 "산은은 GM대우가 미래에 구조조정된 GM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느냐에 대한 보장을 원하고 있다"며 "보장이라는 것은 주식도 될 수 있고, 담보도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지분 담보를 토대로 유동성 지원이 이뤄질 경우, 산은 입장에서는 향후 대출금을 장기간 회수하지 못하더라도 지분을 늘릴 수 있어 지원 명분이 생긴다.
양측간 우선 협상 가능한 지분은 제너럴모터스가 보유하고 있는 GM대우 50.36% 가운데 일부가 될 전망이다. 현재 GM대우 지분 28%를 보유한 2대주주인 산은이 지분 일부를 넘겨받을 경우, 상법상 특별결의 저지가 가능한 총지분의 3분의1 이상(33%)을 취득할 수 있다. 산은 고위관계자도 "경영권은 꼭 확보하지 않아도 되지만 2대주주인 산은의 의견이 반영돼야한다"고 밝혀, 이같은 방법에 무게를 실었다.
한편 산업은행은 지분 협상과 함께 GM대우의 기술소유권 공유와 해외판매망 유지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산은 고위관계자는 "장기적으로 수출이 잘 이뤄진다는 보장없이 자금만 지원할 수는 없다"며 "연구개발 라이선스나 해외 판매망 공유, GM의 해외부품공장을 넘기는 방안 등도 검토 대상"이라고 말했다.
박수익 기자 sipar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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