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착수
기사입력 2018.09.12 11:00최종수정 2018.09.12 11:00 경제부 이광호 기자
민관합동 '수소경제 추진위원회' 발족 및 1차 회의 개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수소 관련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합동 '수소경제 추진 위원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에너지 전환의 핵심 원동력이자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산학연, 공공기관, 관계부처 등으로 구성돼 월 1회 정례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 방안'을 주제로 참석자들이 활발한 의견을 개진하고,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수소경제가 에너지 전환을 견인하는 원동력이며, 수소산업이 높은 잠재력을 가진 미래 먹거리산업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

산업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을 위해 기술개발, 특화단지, 인력, 기업 지원 등 수소경제 전반에 대한 정책 과제를 제시하고 참석자의 의견을 청취했다.

우선, 현재 수소 활용의 장애물인 낮은 경제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단계별 수소산업 육성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부는 "수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 수소시장의 원활한 운영, 수소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법안 제정을 검토 중"이라며 "전체 에너지 시스템의 큰 틀에서 수소의 바람직한 역할과 활용방안은 올해말 수립 예정인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인호 차관은 "혁신성장의 유망 먹거리이자,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며 "위원회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수소경제 생태계 전반의 비전과 정책 목표를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