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장관, 과기정통부 소관 공공기관 감사 워크숍 개최
기사입력 2018.09.05 10:02최종수정 2018.09.05 10:02 4차산업부 김철현 기자
낡은 제도와 부적정 관행 개선 등 예방감사 필요성 강조
유영민 장관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유영민 장관이 5일 한국과학기술원 학술문화관에서 유관기관 감사 및 감사관계자를 대상으로 '2018년 과기정통부 소관 공공기관 감사(監事)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감사 워크숍 및 감사 회의는 과기정통부 소관 공공기관 감사관계자를 대상으로 감사 관련 주요 정보공유 및 제도개선, 감사환경 개선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감사 워크숍에서는 최근 공공기관의 채용비리와 '갑질'을 비롯해 연구비 부정사용 등 연구현장의 비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갑질문화 해소 방안, 연구비 부정행위 개선방안 등의 주제로 분임별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 결과는 감사계획 및 각종 대책 수립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유영민 장관은 이날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와 방만한 기관 운영 등으로 인해 과학기술계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일부 비위자로 인해 성실하게 연구에 전념하는 대다수 연구자가 매도되지 않도록 비위자에 대해서는 엄중하고 단호하게 조치하고 비위를 유발할 수 있는 기관의 낡은 제도와 부적정 관행을 개선하는 예방 감사에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